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협동적 신체활동을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함으로써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어떠한가?
둘째,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G유치원과 W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 40명을 선정하였으며, 한 학급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협동적 신체활동에 참여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같은 기간 동안 개별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취학 전 유아
용으로 제작한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을 위해 Salovey와 Mayer(1990)가 개발한 도구를 이병래(1997)가 수정, 번안한 정서지능 교사용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유선미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영옥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12쪽 |
키워드 | 협동적 신체활동 또래유능성 정서지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58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