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유선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동적 신체활동을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함으로써 또래유능성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어떠한가?

둘째,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G유치원과 W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 40명을 선정하였으며, 한 학급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협동적 신체활동에 참여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같은 기간 동안 개별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취학 전 유아
용으로 제작한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을 위해 Salovey와 Mayer(1990)가 개발한 도구를 이병래(1997)가 수정, 번안한 정서지능 교사용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협동적 신체활동 또래유능성 정서지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선미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2쪽
키워드 협동적 신체활동 또래유능성 정서지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58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