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문화적 정체성을 갖고자 가장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써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이 현대사회에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현직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과 활용 실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전통놀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 및 활용은 어떠한가? 1-1.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전반적 이해, 이해 및 경험 수준, 경험 경로, 경험 시기, 관심도, 필요성)은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활용(도구 및 방법에 대한 이해 수준, 기관에서의 활용 수준) 정도는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3. 전통놀이에 대한 증진방안은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활용은 어떠한가? 2-1.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전반적 이해, 이해 및 경험 수준, 경험 경로, 경험 시기, 관심도, 필요성)은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활용(활용하는 전통놀이의 이해 경로,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수준) 정도는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전통놀이에 대한 증진방안은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현직 교사가 실시하는 전통놀이 교육의 구체적 방법과 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 소재 유아교육기관의 현직교사 300명과 학부모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교사 216부, 학부모 494부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교사 중 각 기관의 원장으로부터 추천받은 5명의 현직교사를 심층 면접하였다. 현직교사 및 학부모의 설문지 ...
본 연구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문화적 정체성을 갖고자 가장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써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이 현대사회에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현직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과 활용 실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전통놀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 및 활용은 어떠한가? 1-1.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전반적 이해, 이해 및 경험 수준, 경험 경로, 경험 시기, 관심도, 필요성)은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활용(도구 및 방법에 대한 이해 수준, 기관에서의 활용 수준) 정도는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3. 전통놀이에 대한 증진방안은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활용은 어떠한가? 2-1.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전반적 이해, 이해 및 경험 수준, 경험 경로, 경험 시기, 관심도, 필요성)은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활용(활용하는 전통놀이의 이해 경로,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수준) 정도는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전통놀이에 대한 증진방안은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현직 교사가 실시하는 전통놀이 교육의 구체적 방법과 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 소재 유아교육기관의 현직교사 300명과 학부모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교사 216부, 학부모 494부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교사 중 각 기관의 원장으로부터 추천받은 5명의 현직교사를 심층 면접하였다. 현직교사 및 학부모의 설문지 자료 분석은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과 활용실태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교차분석, t검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직교사의 심층면접을 분석하기 위해 면접 시 내용을 녹음한 후 바로 직접 전사하였다. 전사한 내용은 연구문제에 따라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교사는 전통놀이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교사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관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높은 관심에 따라 전통놀이 교육의 필요성도 상당히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전통놀이 교육은 주로 담임선생님(87.0%)이 본인의 유년기 경험을 바탕으로 월 1회 정도(50.6%)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서도 교사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은 경우 전통놀이 교육 횟수가 주 1회(38.1%, 38.5%)로 많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통놀이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교사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있었지만, 본인의 사전지식이나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52.2%)이라고 가장 높게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전통놀이를 활용하는 경우 자료를 참고하는데, 교사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전통놀이 전문서적을 참고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더욱 정확하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교사 연령과 경력 관계없이 전체적으로는 인터넷(39.8%)을 주로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정에 대해 현직교사들은 전통놀이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강연 및 연수 기회를 증진해줄 것을 희망하였다. 또한 기관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교재 및 교구를 보급할 것(30.1%)을 요구하였다. 둘째, 학부모 역시 전통놀이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대다수가 전통놀이를 초등학생 때(90.5%)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다. 놀이 도구는 연장자가 준 것(40.7%)을 가지고 놀았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가운데서 놀이 도구는 배경변인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모연령이 낮거나 어릴 적 도시지역에 거주한 경우 상품화된 것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연령이 높거나 어릴 적 읍면지역에 거주한 경우는 연장자가 준 것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들은 자녀들과 주로 여가시간 때(51.4%) 전통놀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교육 필요성에 대해서도 크게 느끼고 있었다. 특히 부모들은 특정 기간뿐 아니라 계절의 변화가 있을 때나 절기에 따라(47.0%) 전통놀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전통놀이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원하였으며(74.1%) 강력한 참여 의사(90.9%)를 밝혔다. 셋째, 전통놀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교사들은 전통놀이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었고 전통놀이의 개념도 나름대로 가지고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문화적 정체성을 갖고자 가장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써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이 현대사회에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현직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과 활용 실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전통놀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 및 활용은 어떠한가? 1-1.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전반적 이해, 이해 및 경험 수준, 경험 경로, 경험 시기, 관심도, 필요성)은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전통놀이에 대한 현직 교사의 활용(도구 및 방법에 대한 이해 수준, 기관에서의 활용 수준) 정도는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3. 전통놀이에 대한 증진방안은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활용은 어떠한가? 2-1.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전반적 이해, 이해 및 경험 수준, 경험 경로, 경험 시기, 관심도, 필요성)은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전통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활용(활용하는 전통놀이의 이해 경로,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수준) 정도는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전통놀이에 대한 증진방안은 어떠하며, 부모연령과 부모의 어릴 적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현직 교사가 실시하는 전통놀이 교육의 구체적 방법과 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 소재 유아교육기관의 현직교사 300명과 학부모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교사 216부, 학부모 494부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교사 중 각 기관의 원장으로부터 추천받은 5명의 현직교사를 심층 면접하였다. 현직교사 및 학부모의 설문지 자료 분석은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과 활용실태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교차분석, t검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직교사의 심층면접을 분석하기 위해 면접 시 내용을 녹음한 후 바로 직접 전사하였다. 전사한 내용은 연구문제에 따라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교사는 전통놀이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교사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관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높은 관심에 따라 전통놀이 교육의 필요성도 상당히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전통놀이 교육은 주로 담임선생님(87.0%)이 본인의 유년기 경험을 바탕으로 월 1회 정도(50.6%)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서도 교사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은 경우 전통놀이 교육 횟수가 주 1회(38.1%, 38.5%)로 많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통놀이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교사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있었지만, 본인의 사전지식이나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52.2%)이라고 가장 높게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전통놀이를 활용하는 경우 자료를 참고하는데, 교사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전통놀이 전문서적을 참고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더욱 정확하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교사 연령과 경력 관계없이 전체적으로는 인터넷(39.8%)을 주로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정에 대해 현직교사들은 전통놀이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강연 및 연수 기회를 증진해줄 것을 희망하였다. 또한 기관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교재 및 교구를 보급할 것(30.1%)을 요구하였다. 둘째, 학부모 역시 전통놀이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대다수가 전통놀이를 초등학생 때(90.5%)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다. 놀이 도구는 연장자가 준 것(40.7%)을 가지고 놀았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가운데서 놀이 도구는 배경변인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모연령이 낮거나 어릴 적 도시지역에 거주한 경우 상품화된 것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연령이 높거나 어릴 적 읍면지역에 거주한 경우는 연장자가 준 것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들은 자녀들과 주로 여가시간 때(51.4%) 전통놀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교육 필요성에 대해서도 크게 느끼고 있었다. 특히 부모들은 특정 기간뿐 아니라 계절의 변화가 있을 때나 절기에 따라(47.0%) 전통놀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전통놀이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원하였으며(74.1%) 강력한 참여 의사(90.9%)를 밝혔다. 셋째, 전통놀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교사들은 전통놀이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었고 전통놀이의 개념도 나름대로 가지고 있었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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