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이시카와 타쿠보쿠(石川啄木)와 백석(白石)의 시세계 비교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과 한국의 현대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천재적 작가 이시카와 타쿠보쿠(石川啄木)와 백석(白石)의 시세계를 비교 분석하여 유사성을 찾는데 있다. 타쿠보쿠는 메이지(明治) 말기, 1912년에 27세의 짧은 생애를 마쳤고, 백석은 그 해에 태어났다. 지난 2012년은 타쿠보쿠 사후(死後)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자, 백석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다. 일본에서 근대 문학사에 타쿠보쿠만큼 사랑받고 지속적으로 연구되는 작가가 없듯이, 한국에서는 백석이 그러한 존재다. 타쿠보쿠는 단가를 비롯하여 소설, 일기, 서간, 평론 등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그의 짧은 생애를 생각할 때, 실로 방대한 양이다. 그 중에서도 그가 남긴 단가는 일본인의 일상과 의식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하여 그를 최고의 가인(歌人)으로 칭송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평범하게 살지 못한 그의 고된 삶이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그 속에서 드러나는 모든 감정을 단가로 읊었다. 추상적인 관념의 미를 노래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 속에서 소재를 찾았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 정치적 사건까지도 단가로 표현했다. 그에게 있어서 단가는 순간순간의 아픔을 치유하고, 현실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며 위로받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의 단가는 진기한 맛이나 성대한 음식이 아닌, 우리들이 평소에 먹는 한 끼 식사와 같은 것이었다. 타쿠보쿠는 와카(和歌) 형태의 변혁을 일으켰다. 종래의 1행 쓰기의 형식에서 벗어나 3행 쓰기를 시도한 것이다. 천년 가까운 세월을 이어져 내려오던 전통 와카의 틀을 깨고 새로운 형식을 시도한 것은 그의 혁명가적인 정신이 없고서는 이뤄낼 수 없는 작업이었다. 그가 남긴 노래는 대부분 절망적이고 비참한 현실을 반영했지만, 사람들에게는 위로와 공감을 주고 있다. 많은 사람이 그의 단가를 애송(愛誦)하는 이유이자 그를 생활파 단가의 선두자라 칭하는 이유다. 사후 100년이 지났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그의 인간미를 좋아하며 그의 단가를 연구하는 사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백석이 집중적으로 작품 활동한 기간은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 초반까지이다. 그는 산문과 번역소설, 논문 등의 작품을 남겼지만, 주로 시작품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재북 시인이라는 이유로 현대시사에서 30년 넘게 매몰되었다가 뒤늦게 빛을 보며 보석과 다름없는 시인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의 시세계는 고향의 기억과 그곳에서의 공동체 생활을 비롯해 다양한 곳의 기행과 만주에서의 유랑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적 특성은 고향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 가난과 고독함 같은 쓸쓸한 정서가 ...
<국문초록> 이시카와 타쿠보쿠(石川啄木)와 백석(白石)의 시세계 비교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과 한국의 현대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천재적 작가 이시카와 타쿠보쿠(石川啄木)와 백석(白石)의 시세계를 비교 분석하여 유사성을 찾는데 있다. 타쿠보쿠는 메이지(明治) 말기, 1912년에 27세의 짧은 생애를 마쳤고, 백석은 그 해에 태어났다. 지난 2012년은 타쿠보쿠 사후(死後)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자, 백석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다. 일본에서 근대 문학사에 타쿠보쿠만큼 사랑받고 지속적으로 연구되는 작가가 없듯이, 한국에서는 백석이 그러한 존재다. 타쿠보쿠는 단가를 비롯하여 소설, 일기, 서간, 평론 등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그의 짧은 생애를 생각할 때, 실로 방대한 양이다. 그 중에서도 그가 남긴 단가는 일본인의 일상과 의식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하여 그를 최고의 가인(歌人)으로 칭송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평범하게 살지 못한 그의 고된 삶이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그 속에서 드러나는 모든 감정을 단가로 읊었다. 추상적인 관념의 미를 노래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 속에서 소재를 찾았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 정치적 사건까지도 단가로 표현했다. 그에게 있어서 단가는 순간순간의 아픔을 치유하고, 현실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며 위로받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의 단가는 진기한 맛이나 성대한 음식이 아닌, 우리들이 평소에 먹는 한 끼 식사와 같은 것이었다. 타쿠보쿠는 와카(和歌) 형태의 변혁을 일으켰다. 종래의 1행 쓰기의 형식에서 벗어나 3행 쓰기를 시도한 것이다. 천년 가까운 세월을 이어져 내려오던 전통 와카의 틀을 깨고 새로운 형식을 시도한 것은 그의 혁명가적인 정신이 없고서는 이뤄낼 수 없는 작업이었다. 그가 남긴 노래는 대부분 절망적이고 비참한 현실을 반영했지만, 사람들에게는 위로와 공감을 주고 있다. 많은 사람이 그의 단가를 애송(愛誦)하는 이유이자 그를 생활파 단가의 선두자라 칭하는 이유다. 사후 100년이 지났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그의 인간미를 좋아하며 그의 단가를 연구하는 사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백석이 집중적으로 작품 활동한 기간은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 초반까지이다. 그는 산문과 번역소설, 논문 등의 작품을 남겼지만, 주로 시작품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재북 시인이라는 이유로 현대시사에서 30년 넘게 매몰되었다가 뒤늦게 빛을 보며 보석과 다름없는 시인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의 시세계는 고향의 기억과 그곳에서의 공동체 생활을 비롯해 다양한 곳의 기행과 만주에서의 유랑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적 특성은 고향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 가난과 고독함 같은 쓸쓸한 정서가 주조를 이루고 있다. 그는 자신의 모태인 고향뿐만 아니라 농촌과 자연이라면 어느 곳에서든지 자신의 시선이 닿는 모든 자연과 사물을 시의 재료로 끌어들였다. 무의식 속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작고 연약한 것에 생생한 생명력을 부여하였다. 특히 향토적 소재를 선택하여 고유의 방언으로 시적 구사를 시도함으로써 자신만의 새로운 창작법을 구축하였다. 그의 시에는 어떠한 현실적 목적의식보다 새로운 윤리에 적응하지 못하고 화해하지 못하는 한 인간의 단편들이 짙게 배어있다. 정신의 자유로움을 통해 구속받지 않으려는 자유주의자의 모습이 펼쳐지고, 그 자유정신은 유랑의식과 고독, 비애 등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그는 슬프고 고독했기 때문에 시인이었고 그의 내면에는 세상의 온갖 슬프지 않은 것에 슬퍼할 줄 아는 혼이 담겨있었다. 그는 스스로 슬픔을 받아들이고 외로움을 극복한 당대의 가장 휴머니스트이고, 현재 가장 사랑받는 시인이며 가장 많이 연구되는 시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타쿠보쿠와 백석은 연대적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궤적이 많이 닮았다. 두 시인은 고향과 가족을 떠나 추운 북쪽 타관에서 외로움과 경제적인 고난을 겪으며 절망과 좌절을 맛보았다. 따라서 이들의 시세계는 고독과 소외, 비애 등의 정서가 주를 이루고 있다. 문학적 토대는 유랑, 망향의식, 상실감 등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두 시인의 시를 읽으면 그 행적과 심리상태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그것은 두 시인의 시가 철저히 기록적이고 관찰적이며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라는 점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두 시인의 삶의 현실과 일치하는 점이 이들 작품의 우수성이라 할 수 있다. 타쿠보쿠와 백석이 살아온 시대는 양국 모두 근대화라는 방황의 물결이 흐르던 시기였다. 가난하고 고단한 여정을 겪을 수밖에 없는 시대였다. 그러한 배경 속에서 이들은 온갖 상실과 고통을 끌어안고 극복하며 보편적인 삶을 영위하고자 노력하였다. 길지 않은 시간에 창작된 작품들이지만 이들의 삶이 담겨있는 작품들은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고 있다. 이들의 시는 시인의 이야기인 동시에 그 시대를 살았던 모든 이의 이야기이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다. 따라서 두 시인
<국문초록> 이시카와 타쿠보쿠(石川啄木)와 백석(白石)의 시세계 비교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과 한국의 현대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천재적 작가 이시카와 타쿠보쿠(石川啄木)와 백석(白石)의 시세계를 비교 분석하여 유사성을 찾는데 있다. 타쿠보쿠는 메이지(明治) 말기, 1912년에 27세의 짧은 생애를 마쳤고, 백석은 그 해에 태어났다. 지난 2012년은 타쿠보쿠 사후(死後)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자, 백석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다. 일본에서 근대 문학사에 타쿠보쿠만큼 사랑받고 지속적으로 연구되는 작가가 없듯이, 한국에서는 백석이 그러한 존재다. 타쿠보쿠는 단가를 비롯하여 소설, 일기, 서간, 평론 등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그의 짧은 생애를 생각할 때, 실로 방대한 양이다. 그 중에서도 그가 남긴 단가는 일본인의 일상과 의식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하여 그를 최고의 가인(歌人)으로 칭송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평범하게 살지 못한 그의 고된 삶이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그 속에서 드러나는 모든 감정을 단가로 읊었다. 추상적인 관념의 미를 노래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 속에서 소재를 찾았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 정치적 사건까지도 단가로 표현했다. 그에게 있어서 단가는 순간순간의 아픔을 치유하고, 현실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며 위로받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의 단가는 진기한 맛이나 성대한 음식이 아닌, 우리들이 평소에 먹는 한 끼 식사와 같은 것이었다. 타쿠보쿠는 와카(和歌) 형태의 변혁을 일으켰다. 종래의 1행 쓰기의 형식에서 벗어나 3행 쓰기를 시도한 것이다. 천년 가까운 세월을 이어져 내려오던 전통 와카의 틀을 깨고 새로운 형식을 시도한 것은 그의 혁명가적인 정신이 없고서는 이뤄낼 수 없는 작업이었다. 그가 남긴 노래는 대부분 절망적이고 비참한 현실을 반영했지만, 사람들에게는 위로와 공감을 주고 있다. 많은 사람이 그의 단가를 애송(愛誦)하는 이유이자 그를 생활파 단가의 선두자라 칭하는 이유다. 사후 100년이 지났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그의 인간미를 좋아하며 그의 단가를 연구하는 사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백석이 집중적으로 작품 활동한 기간은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 초반까지이다. 그는 산문과 번역소설, 논문 등의 작품을 남겼지만, 주로 시작품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재북 시인이라는 이유로 현대시사에서 30년 넘게 매몰되었다가 뒤늦게 빛을 보며 보석과 다름없는 시인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의 시세계는 고향의 기억과 그곳에서의 공동체 생활을 비롯해 다양한 곳의 기행과 만주에서의 유랑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적 특성은 고향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 가난과 고독함 같은 쓸쓸한 정서가 주조를 이루고 있다. 그는 자신의 모태인 고향뿐만 아니라 농촌과 자연이라면 어느 곳에서든지 자신의 시선이 닿는 모든 자연과 사물을 시의 재료로 끌어들였다. 무의식 속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작고 연약한 것에 생생한 생명력을 부여하였다. 특히 향토적 소재를 선택하여 고유의 방언으로 시적 구사를 시도함으로써 자신만의 새로운 창작법을 구축하였다. 그의 시에는 어떠한 현실적 목적의식보다 새로운 윤리에 적응하지 못하고 화해하지 못하는 한 인간의 단편들이 짙게 배어있다. 정신의 자유로움을 통해 구속받지 않으려는 자유주의자의 모습이 펼쳐지고, 그 자유정신은 유랑의식과 고독, 비애 등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그는 슬프고 고독했기 때문에 시인이었고 그의 내면에는 세상의 온갖 슬프지 않은 것에 슬퍼할 줄 아는 혼이 담겨있었다. 그는 스스로 슬픔을 받아들이고 외로움을 극복한 당대의 가장 휴머니스트이고, 현재 가장 사랑받는 시인이며 가장 많이 연구되는 시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타쿠보쿠와 백석은 연대적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궤적이 많이 닮았다. 두 시인은 고향과 가족을 떠나 추운 북쪽 타관에서 외로움과 경제적인 고난을 겪으며 절망과 좌절을 맛보았다. 따라서 이들의 시세계는 고독과 소외, 비애 등의 정서가 주를 이루고 있다. 문학적 토대는 유랑, 망향의식, 상실감 등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두 시인의 시를 읽으면 그 행적과 심리상태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그것은 두 시인의 시가 철저히 기록적이고 관찰적이며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라는 점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두 시인의 삶의 현실과 일치하는 점이 이들 작품의 우수성이라 할 수 있다. 타쿠보쿠와 백석이 살아온 시대는 양국 모두 근대화라는 방황의 물결이 흐르던 시기였다. 가난하고 고단한 여정을 겪을 수밖에 없는 시대였다. 그러한 배경 속에서 이들은 온갖 상실과 고통을 끌어안고 극복하며 보편적인 삶을 영위하고자 노력하였다. 길지 않은 시간에 창작된 작품들이지만 이들의 삶이 담겨있는 작품들은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고 있다. 이들의 시는 시인의 이야기인 동시에 그 시대를 살았던 모든 이의 이야기이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다. 따라서 두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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