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아동은 사회·문화적 환경 및 물질적 어려움 등으로 정서·사회적 프로그램이나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충분히 누리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 2, 3학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1. 지역아동센터의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서지능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2. 지역아동센터의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S시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3곳에서 표집한 초등학교 1, 2, 3학년 아동으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만 참여한 실험집단, 음악활동과 신체활동을 모두 참여한 실험집단, 그리고 프로그램 비참여집단을 통제집단으로, 각 실험집단 10명씩 3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동시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는 2013년 7월 23일부터 10월 12일 까지 주 1회 총 11회에 걸쳐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김경회(1998)가 개발한‘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이주리(1994)의‘역량지각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
저소득 아동은 사회·문화적 환경 및 물질적 어려움 등으로 정서·사회적 프로그램이나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충분히 누리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 2, 3학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1. 지역아동센터의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서지능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2. 지역아동센터의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S시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3곳에서 표집한 초등학교 1, 2, 3학년 아동으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만 참여한 실험집단, 음악활동과 신체활동을 모두 참여한 실험집단, 그리고 프로그램 비참여집단을 통제집단으로, 각 실험집단 10명씩 3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동시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는 2013년 7월 23일부터 10월 12일 까지 주 1회 총 11회에 걸쳐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김경회(1998)가 개발한‘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이주리(1994)의‘역량지각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을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일변량 공분산분석(ANCOVA)을,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변화의 차이 및 대소 파악을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é의 사후검정,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프로그램 둘 다 참여한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비참여집단, 음악활동프로그램만, 신체활동프로그램만 참여한 집단에 비해 더 긍정적이고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단일프로그램만을 적용하여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 모두 참여한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더욱 긍정적이고 향상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저소득아동,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본 연구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이 저소득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으로써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저소득 아동은 사회·문화적 환경 및 물질적 어려움 등으로 정서·사회적 프로그램이나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충분히 누리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 2, 3학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1. 지역아동센터의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서지능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2. 지역아동센터의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S시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3곳에서 표집한 초등학교 1, 2, 3학년 아동으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만 참여한 실험집단, 음악활동과 신체활동을 모두 참여한 실험집단, 그리고 프로그램 비참여집단을 통제집단으로, 각 실험집단 10명씩 3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동시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는 2013년 7월 23일부터 10월 12일 까지 주 1회 총 11회에 걸쳐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김경회(1998)가 개발한‘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이주리(1994)의‘역량지각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을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일변량 공분산분석(ANCOVA)을,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변화의 차이 및 대소 파악을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é의 사후검정,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음악활동과 신체활동프로그램 둘 다 참여한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비참여집단, 음악활동프로그램만, 신체활동프로그램만 참여한 집단에 비해 더 긍정적이고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단일프로그램만을 적용하여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 모두 참여한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더욱 긍정적이고 향상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저소득아동,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음악활동프로그램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본 연구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이 저소득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으로써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are not able to get service of emotional·social program or other ser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 of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social regional child-center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are not able to get service of emotional·social program or other ser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 of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social regional child-center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For the purpose of study, these hypotheses were established. H1.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regional child-center affect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positively. H2.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regional child-center affect childrens' self-esteem positively. Participants are children from three regional child-center in Jeollanam-do and groups are separated as three experiment groups and one control group. One of experiment group have only music activity, and another group have only physical activity, and the other have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both. Each group has 10 childrens. Pre-test was done in all of groups and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were progressed in experiment group once a week from July 23th to October 12th.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WIN 21.0 was used. T-test and One-way ANOVA was processed to figure out homogeneity of groups and difference of result of post-test among groups. Additionally ANCOVA was done to verify effect of groups.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 First,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affect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positively. Second,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affect childrens' self-esteem positively. This study shows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are effective to increas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The group of both programs is more effective than one activity group or control group as well. This study shows participants who attended both programs were more affected than others. It is meaningful and different from other studies that verified only effect of one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It will be helpful to set up social and emotional programs for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as basic material.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are not able to get service of emotional·social program or other ser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 of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social regional child-center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For the purpose of study, these hypotheses were established. H1.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regional child-center affect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positively. H2.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of regional child-center affect childrens' self-esteem positively. Participants are children from three regional child-center in Jeollanam-do and groups are separated as three experiment groups and one control group. One of experiment group have only music activity, and another group have only physical activity, and the other have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both. Each group has 10 childrens. Pre-test was done in all of groups and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were progressed in experiment group once a week from July 23th to October 12th.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WIN 21.0 was used. T-test and One-way ANOVA was processed to figure out homogeneity of groups and difference of result of post-test among groups. Additionally ANCOVA was done to verify effect of groups.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 First,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affect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positively. Second,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affect childrens' self-esteem positively. This study shows music activity and physical activity are effective to increas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The group of both programs is more effective than one activity group or control group as well. This study shows participants who attended both programs were more affected than others. It is meaningful and different from other studies that verified only effect of one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It will be helpful to set up social and emotional programs for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as basic materi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