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업 지도안 개발 : 중학교 3학년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을 중심으로
A teaching guide based on Storytelling : Pythagorean theorem in the third grade middle school 원문보기


이영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을 지도하는 방식에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이해 위주의 방식이 아닌 단순히 내용을 주입시키는 방식으로 지도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학 교육의 실정이다. 이러한 지도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수학을 어렵게 느낄 뿐만 아니라 학습 동기가 저하되고 흥미를 잃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교수 방식이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새로운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이러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토리텔링의 정의, 구조, 기능 및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수학교육과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둘째,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수학에 흥미를 잃을 수 있는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수업 지도안을 활용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주의사항, 고려할 점 등을 제시한다. 먼저 첫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수업 지도안 개발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 스토리텔링과 피타고라스 정리,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한편, 두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첫 번째 연구문제에서 살핀 내용을 바탕으로 Ⅲ장에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업 자료 개발 연구, ...

주제어

#수학수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훈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왕문옥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98 p.
키워드 수학수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2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