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개정 수학 교과서 스토리텔링 적용 효과 분석 : 중학교 3학년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학교 수학의 목표를 인지적 발달과 더불어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호기심 등 정의적 영역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에 그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2012년‘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기존의 문제풀이와 공식 암기 위주로 이뤄져 학생들의 흥미도가 낮은 수학교육에 스토리텔링 수학을 도입하여 수학을 재미있고 흥미 있는 학문으로 바꾸겠다고 하였다. 주요 개정 내용으로는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년에 새롭게 도입되는 2009 개정 중학교 3학년 수학교과서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에 구현된 스토리텔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학습 자료를 재구성하여 수업에 적용했을 때 스토리텔링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에서 담화와 표현 유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과 정의적 영역의 특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of Korea (2011) focuses on cognitive development and positive attitude towards educational interest, confidence and curiosity as the objective for learning mathematics. The institution announced ‘Advancement Plan for Mathematics Education’ in 2012, ind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종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 1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83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