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수학을 지도하는 방식에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이해 위주의 방식이 아닌 단순히 내용을 주입시키는 방식으로 지도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학 교육의 실정이다. 이러한 지도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수학을 어렵게 느낄 뿐만 아니라 학습 동기가 저하되고 흥미를 잃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교수 방식이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새로운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이러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토리텔링의 정의, 구조, 기능 및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수학교육과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둘째,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수학에 흥미를 잃을 수 있는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수업 지도안을 활용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주의사항, 고려할 점 등을 제시한다. 먼저 첫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수업 지도안 개발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 스토리텔링과 피타고라스 정리,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한편, 두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첫 번째 연구문제에서 살핀 내용을 바탕으로 Ⅲ장에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업 자료 개발 연구, ...
저자 | 이영훈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왕문옥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98 p. |
키워드 | 수학수학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22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