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고교의 국제공인 교육과정(IBDP)의 도입 및 실행에 관한 연구 : -경기외고의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하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5년 5·31 교육개혁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고등교육의 국제화가 진행되었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국제공인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신설하여 국내 고교에서도 국제공인 교육과정의 도입 및 실행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우리나라 고교의 교육과정의 체제 안에서 국제공인 교육과정의 도입과 실행은 고교 교육과정의 국제화를 현실화하는 대표적인 방안의 하나이다. 고교 수준에서의 대표적인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는 현재 전 세계에서 140개국에서 채택하고 있다. 고교 수준에서의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IBDP는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었고, 이론적인 연구도 다수 진행되어 있지만 국내 고교 중에는 1개교만이 이 국제공인 교육과정을 도입 실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국내 고등학교에서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IBDP의 도입과 실행의 과정에 대한 연구를 근간으로 하여, 우리나라 고교 교육과정의 국제화에는 어떤 한계와 가능성이 있는가를 밝혀, 그 현황 진단과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 공인 교육과정인 IBDP의 이념과 역사, 교육과정 상의 특징, 도입의 세계적 추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국내 고교에서의 IBDP 도입 과정의 사례를 분석하여 국제공인 교육과정의 도입 절차의 주요 과정을 조사 정리하였다. 셋째, 국제공인 교육과정과 국내 고교 교육과정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교육과정 체제 내에서 국제공인 교육과정 실행을 위해 필요한 조정 작업이 무엇인지를 탐구하였다. 넷째, 국내 고교로서는 처음으로 실행한 경기외고에서 실제로 교육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국제공인 교육과정 실행이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였고 ...

주제어

#국제공인교육과정(IBDP)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하식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학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i, 172 p
키워드 국제공인교육과정(IBD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3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