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치열한 경쟁 속의 기업경영 환경에서 기업간 경쟁관계보다는 기업생태계간 경쟁관계로 패러다임이 옮겨가면서 기업생태계 내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은 21세기 지속성장을 위한 기업 경영전략의 하나로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반드시 달성되어야 하는 경영목표로서 인식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통신서비스사업자로서 대기업인 특성상 많은 중소기업을 협력사로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상생협력사업을 추진해온 SK텔레콤의 상생협력 사례를 연구하였다. 앞선 상생협력에 관한 선행 연구의 연구모형을 통하여 SK텔레콤의 상생협력 진화과정과 주요 상생협력 사업, 최근 LTE망에서 중소기업과의 공동개발로 이룬 기술혁신 성과를 고찰함으로써 선행연구를 지지하였다. SK텔레콤의 상생협력의 주요 특징은 첫째 ‘이해관계자의 행복추구’라는 경영기본이념과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가 SK텔레콤의 경쟁력 확보로 이어지는 기업생태계의 경제적 필요성을 갖고 자율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며, 건전한 기업생태계로 진화를 하고 있다. 둘째, SK텔레콤의 상생협력 사업은 협력사에게 단순한 시혜적인 입장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사들이 스스로 경영능력을 육성•개발할 수 있도록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 셋째, 협력사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아닌 핵심협력사와 일반협력사로 구분하여 지원하고 육성프로그램과 연결하고 있다. 넷째, SK텔레콤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은 협력사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협력사와의 기업가족주의에 기반하여 SKT와 협력사 간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SKT의 상생협력 사업에 대한 ...
저자 | 김용수 |
---|---|
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技術經營專門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技術經營學科 |
지도교수 | 金永埈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67장 |
키워드 | 상생협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37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