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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기호학적 분석
Semiotics Approach to Win-win Cooperation of Large and Small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377 - 386  

이지석 (세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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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촉진 정책 및 관련법을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의미 작용모델, 그레마스(Greimas)의 기호사각형을 활용하여 '상생협력', '동반성장'이라는 정책용어의 기표(signifier)와 기의(signified)를 기호체계로 분석하고, 기업생태계에서 상생(협력)과 상극(경쟁)이 음양이론처럼 서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와 균형을 형성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생태계에서 대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촉진법이 본래 의도와는 달리 대기업과 중소기업 당사자들에게 오히려 규제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대 중소기업 상생협력 정책과 법령 분석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향후 구체적인 실증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ymbolically the win-win cooperation(or win-win growth) policies and laws of large and small business to Roland Barthes and Greimas's semiotics model, and suggested that the company win-win ecosystem(cooperation) and sanggeuk(competition) shoule from a mutual harmony and bala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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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레마스의 기호사각형 모델을 활용하여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정책과 법령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생태계의 특징인 상생(협력)과 상극(경쟁)이 음양 이론처럼 서로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와 균형을 형성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촉진 정책 및 관련법을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의미작용모델, 그레마스(Greimas)의 기호사각형을 활용하여 ‘상생협력’, ‘동반성장’이라는 정책용어의 기표(signifier)와 기의(signified)를 기호체계로 분석하고, 기업생태계에서 협력과 경쟁이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촉진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로 한다.
  • 바르트가 제시한 의미작용의 체계와 신화 개념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브랜드의 의미 분석을 위한 중심적 모델이다. 이 모델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이루는 기표(심벌)가 어떤 의미를 수신자인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에게 전달되는지를 살펴보고, 그 메시지의 형태가 갖는 기호학적인 구조와 그것이 내포하는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바르트는 「신화론」의 제2부 ‘오늘의 신화’에서 신화도 하나의 전달체계이며 또한 의미작용의 양식이라고 했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의미작용의 기호학이 가능하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바르트의 신화개념은 사회에 널리 펴져 있는 지배적인 사상,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연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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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레마스는 누구인가? J. Greimas)는 기호와 의미, 신화, 문화 등의 연계성에 주목하는 유럽의 기호학은 기호의 구조를 중심으로 풀어 가는데, 이들 기호의 구조 부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학자이다. 그레마스는 기호들의 구성체를 텍스트라고 하고, 이러한 텍스트는 각각의 단계별 구조의 관계 속에서 심층적인 의미가 드러나게 된다고 보았다.
현대 기호학의 출발은 두 개의 학파에서 시작되는데, 이 두 학파는 무엇인가? Peirce)의 선구적인 작업에서 출발하여 탄생되었다. 먼저 소쉬르에서 출발하여 그레마스(A. J. Greimas)를 비롯한 프랑스의 구조주의 학자들로 이어지는 계열이 있고, 다른 하나는 퍼스의 관념들을 기초로 하는 에코(U. Eco) 등의 이론이 있다.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관계를 촉진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관계를 촉진하기 위해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을 설립하고, 대⋅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과 관련된 민간부문의 합의도출을 위해 ‘동반성장위원회’를 설치하였다.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의 심벌마크 디자인 위해교집합(⊓)은 초록색이고 합집합(⊔)은 청색으로 구성색으로서로 아래위로 결챩색으로 구성모습이며, 검정색 바탕에 흰 색으로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이란 고딕체 글씨체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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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금숙,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유형별 사례분석," 의사결정학연구, 제19권, 제1호, 2011. 

  2. 유승엽, 김만기, 권혁렬, "통신서비스분야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정책연구, 제9권, 제3호, 2011. 

  3. 정기화, "공생발전을 위한 법의 역할: 대.중소기업 관계를 중심으로," 저스티스, 통권 제134-2호, 2013. 

  4. 김영애, "성과공유제 시행 기업에 있어서 상생협력 요인의 기업별 중요도 차이 인식에 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2013. 

  5. 정세윤, 공급업체와 구매업체의 상생협력 활동인식 차이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6. 류유희, 한창완, "그레마스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제30권, 2011. 

  7. 조운한, "메타포 광고의 의미생성에 관한 연구: 올림푸스 기업광고(TV-CM)를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 포름, 제30권, pp.67-76, 2012. 

  8. 홍인경, 이진희, "조형기호의 의미 생성구조," 한국화예학회논문집, 제27호, pp.181-201, 2012. 

  9. 이수범, 심은정, "공익광고에 나타난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구," 광고연구 2010년 여름 85호, p.296, 2010. 

  10. 이지석, 권종욱, "1인 창조기업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474, 2013. 

  11. 이지석, "장애인모델 TV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329, 2013. 

  12.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p.128, 2002. 

  13. 박인철, 파리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p.348, 2003. 

  14. http://www.win-win.or.kr 

  15. www.winwingrowth.or.kr 

  16. 김석진, 대산 주역강의(1), 한길사, p.7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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