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 간 책 읽어주기 활동이 자아개념 및 또래애착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민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 속하여 자아개념에 정체성을 느낀다. 또 사회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상황에서 올바른 관계의 형성과 가족이 아닌 애착의 상대를 찾기 위한 노력을 시도한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 구조의 변화로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고 가정에서 이루어져야할 관계 맺기의 훈련과 기본적인 애착형성의 실패로 많은 학생들이 불완전한 자아개념으로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안정되지 못한 애착의 형성으로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결핍들은 사회생활의 시작점인 학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되어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 ...

주제어

#책 읽어주기  #자아개념  #또래애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고영건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69장
키워드 책 읽어주기, 자아개념, 또래애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37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