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문학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일반 이론과 작품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와 그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문학 주체로서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을 심미적 대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문학 작품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삶 속에 적용하는 능동적인 문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의 주도로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 단편적인 분석과 해석에만 치우쳐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텍스트를 고정화된 지식체계로 잘못 인식하게 되어 문학 텍스트를 지식으로 암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텍스트를 능동적으로 대하고 내면화 할 수 있는 독자로 만들어주기 위한 문학 교육을 위하여 ...
저자 | 한수현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형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i, 63장 |
키워드 | 윤동주 상호텍스트성 현대시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39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