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동주의 〈참회록〉 분석 - 산문 〈별똥 떨어진 데〉와 관련하여
Analysis of Yoon, Dong-ju"s 〈Confessions〉 -In relation to the prose 〈The place where the shooting star fell〉-

한국현대문학연구 = Journal of Korean modern literature, no.25, 2008년, pp.41 - 77  

류양선

초록

윤동주의 산문 〈별똥 떨어진 데〉는 어둠의 역사가 진행되고 있는 시간 속에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하고 있는 글이다. 그는 이 글에서, 시대적 현실 가운데 처한 역사적 실존에 근거하지 않은 일체의 ‘관념 세계’를 거부하고, 그러한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오직 ‘하늘’만 바라고 뻗어 나아가는 수직적 방향을 선택하는 결단을 감행하였다.

시 〈참회록〉은 이러한 결단을 이어받아, 시인이 자신의 역사적 실존과 함께 종교적 실존을 정립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두 실존의 정립과정은 이 시에서 ‘욕된 얼굴’→‘거울닦기’→‘슬픈 사람’의 순서에 따라 병행적으로 나타나 있다. 말하자면 이 시는 시간과 영원이 서로 대칭을 이루고 있는 작품인 것이다.

그러나 시인은 〈참회록〉을 쓰면서 시간에서 영원으로 나아간 것이기에, 이 시에서의 역사적 실존은 종교적 실존이 거울에 비친 영상에 지나지 않는다. 시인은 이미 세속적인 모든 가치들을 거부하고 이 세상을 떠나 있었으니, 시인이 죽음에 이른 것은 필연적 귀결이었던 것이다. 〈참회록〉은 참된 신앙이란 그 자체로 순교임을 말해주고 있는 작품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s to analyze Yoon, Dong-ju"s 〈Confessions〉, in relation to the prose 〈The place where the shooting star fell〉 which was written almost simultaneously to this poem. Yoon, Dong-ju"s prose 〈The place where the shooting star fell〉 is a writing in which he searches the direction to take w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