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 정보화, 초국가적 이슈의 등장으로 인해 강대국조차도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아졌다. 미국의 베트남전 실패와 9.11 사태 등의 예는 이러한 사실들을 잘 보여 주고 있다. Nye는 오늘날의 파워자원의 배분은 이슈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Nye는 과거에는 군사력과 경제력이 문제해결의 수단이었다면, 오늘날은 문화, 정치적 가치, 대외협력 등의 소프트파워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강대국의 이해관계로 둘러싸여 있다. 지금까지 한국은 하드파워 영역에서 국력의 증진을 추구해왔다. 그렇지만 한국이 열강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강대국들에 비견하는 하드파워 영역을 강화를 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이 강중국으로 선진국가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소프트파워의 영역을 강화하는 전략을 찾아야 한다. 한국은 정보화의 전환기에 다른 국가들 보다 앞서 추진한 정보화 발전 경험이라는 우수한 소프트파워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 정보화, 초국가적 이슈의 등장으로 인해 강대국조차도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아졌다. 미국의 베트남전 실패와 9.11 사태 등의 예는 이러한 사실들을 잘 보여 주고 있다. Nye는 오늘날의 파워자원의 배분은 이슈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Nye는 과거에는 군사력과 경제력이 문제해결의 수단이었다면, 오늘날은 문화, 정치적 가치, 대외협력 등의 소프트파워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강대국의 이해관계로 둘러싸여 있다. 지금까지 한국은 하드파워 영역에서 국력의 증진을 추구해왔다. 그렇지만 한국이 열강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강대국들에 비견하는 하드파워 영역을 강화를 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이 강중국으로 선진국가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소프트파워의 영역을 강화하는 전략을 찾아야 한다. 한국은 정보화의 전환기에 다른 국가들 보다 앞서 추진한 정보화 발전 경험이라는 우수한 소프트파워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ICT 발전을 국가발전 전략에 우선순위를 두고 한국과 정보화 국제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왜냐하면 정보화가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각 영역에서 걸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이 장기적 관점에서 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파워 전략으로 정보화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소프트파워의 관점에서 정보화 국제협력은 소프트파워 자원의 유형이 가지는 문화, 정치적 가치, 대외협력의 세 가지 특성을 동시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국제협력에 비해 소프트파워 전략적 측면에서 높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1998년 이후 개발도상국가를 대상으로 국제정보 격차 해소를 명분으로 꾸준히 정보화 국제협력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한국의 소프트파워 영향력 확대를 위해서는 정보화 국제협력을 할 때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우즈베키스탄과 르완다의 사례는 한국이 다른 개발도상국가를 대상으로 정보화 국제협력을 구체화할 수 모델을 제시한다. 우리나라가 두 국가에 대한 소프트파워를 확대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으로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한국이 우즈베키스탄과 르완다가 추진하고자 하는 성공적인 ICT 사례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국가의 최고정책의사결정권자가 국가 정보화를 국가발전의 우선전략으로 추진했다. 셋째, 한국정부가 수원국 정부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국제협력으로 호응을 했기 때문이다. 넷째, 이들 국가의 ICT 프로젝트를 기업들이 진출하여 효과적으로 진행을 하였기 때문이다.
소프트파워로서 정보화 국제협력이 가지는 중요성과 함께 정보화 국제협력 모델 사례로 우즈베키스탄과 르완다 사례를 통해 다른 개발도상국과 정보화 국제협력을 수행할 때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고 소프트파워 영향력을 최대화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본다.
주제어 : 소프트파워, 정보화, 국제협력, 우즈베키스탄, 르완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 정보화, 초국가적 이슈의 등장으로 인해 강대국조차도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아졌다. 미국의 베트남전 실패와 9.11 사태 등의 예는 이러한 사실들을 잘 보여 주고 있다. Nye는 오늘날의 파워자원의 배분은 이슈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Nye는 과거에는 군사력과 경제력이 문제해결의 수단이었다면, 오늘날은 문화, 정치적 가치, 대외협력 등의 소프트파워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강대국의 이해관계로 둘러싸여 있다. 지금까지 한국은 하드파워 영역에서 국력의 증진을 추구해왔다. 그렇지만 한국이 열강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강대국들에 비견하는 하드파워 영역을 강화를 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이 강중국으로 선진국가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소프트파워의 영역을 강화하는 전략을 찾아야 한다. 한국은 정보화의 전환기에 다른 국가들 보다 앞서 추진한 정보화 발전 경험이라는 우수한 소프트파워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ICT 발전을 국가발전 전략에 우선순위를 두고 한국과 정보화 국제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왜냐하면 정보화가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각 영역에서 걸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이 장기적 관점에서 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파워 전략으로 정보화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소프트파워의 관점에서 정보화 국제협력은 소프트파워 자원의 유형이 가지는 문화, 정치적 가치, 대외협력의 세 가지 특성을 동시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국제협력에 비해 소프트파워 전략적 측면에서 높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1998년 이후 개발도상국가를 대상으로 국제정보 격차 해소를 명분으로 꾸준히 정보화 국제협력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한국의 소프트파워 영향력 확대를 위해서는 정보화 국제협력을 할 때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우즈베키스탄과 르완다의 사례는 한국이 다른 개발도상국가를 대상으로 정보화 국제협력을 구체화할 수 모델을 제시한다. 우리나라가 두 국가에 대한 소프트파워를 확대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으로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한국이 우즈베키스탄과 르완다가 추진하고자 하는 성공적인 ICT 사례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국가의 최고정책의사결정권자가 국가 정보화를 국가발전의 우선전략으로 추진했다. 셋째, 한국정부가 수원국 정부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국제협력으로 호응을 했기 때문이다. 넷째, 이들 국가의 ICT 프로젝트를 기업들이 진출하여 효과적으로 진행을 하였기 때문이다.
소프트파워로서 정보화 국제협력이 가지는 중요성과 함께 정보화 국제협력 모델 사례로 우즈베키스탄과 르완다 사례를 통해 다른 개발도상국과 정보화 국제협력을 수행할 때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고 소프트파워 영향력을 최대화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본다.
주제어 : 소프트파워, 정보화, 국제협력, 우즈베키스탄, 르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