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영상’과 ‘사운드’ 혹은 ‘시각’과 ‘청각’이라는 이분법으로 구분하지 않더라도 영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사운드’ 연구는 대상의 특성상 연구가 쉽지 않으며 따라서 많은 연구가 선행되어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사운드를 구성하는 영화음악에 대한 연구는 정체되어 있거나 다양화되어가는 영화 표현법을 설명하기에 부족한 현실이다. 이와 같은 기존의 영상 중심 연구에서 영상과 사운드를 함께 논의하며 해당 분야의 독보적인 학자로 알려진 프랑스의 영화 이론가 미셸 시옹(Michel Chion)의 영화 사운드 개념을 현재 영화음악 연구와 비교하며 접목하여 영화음악의 다양한 연출과 그 효과들을 새롭게 분류하고 개념화시키는 연구를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시옹의 많은 영화 사운드 관련 저서 중 <오디오-비전: 영화의 소리와 영상>(1997)을 바탕으로 하였는데, 그의 책에서 설명하고 개념화한 다양한 영화 사운드 이론들을 응용하여 기존의 영화음악의 개념들을 수정하고 보완·보충하였다.
본 연구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영화음악의 탄생과 그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기존 영화음악 연구는 영화음악을 크게 언더스코어(underscore)와 소스음악(source music)으로 구분하며 연구자들에 따라 비디제시스(non-diegesis) 음악 혹은 외재음악, 그리고 디제시스(diegesis) 음악 혹은 내재음악 등으로 명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동일한 개념으로서 전자는 영화의 서사 공간 밖에서 비롯된 음악이기 때문에 배우는 들을 수 없으며, 후자는 영화의 서사 공간 안에 그 음악의 근거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따라서 극 중 배우도 들을 수 있는 음악이다. 또한, 언더스코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 기능, 즉 물리적 기능(...
영화를 ‘영상’과 ‘사운드’ 혹은 ‘시각’과 ‘청각’이라는 이분법으로 구분하지 않더라도 영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사운드’ 연구는 대상의 특성상 연구가 쉽지 않으며 따라서 많은 연구가 선행되어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사운드를 구성하는 영화음악에 대한 연구는 정체되어 있거나 다양화되어가는 영화 표현법을 설명하기에 부족한 현실이다. 이와 같은 기존의 영상 중심 연구에서 영상과 사운드를 함께 논의하며 해당 분야의 독보적인 학자로 알려진 프랑스의 영화 이론가 미셸 시옹(Michel Chion)의 영화 사운드 개념을 현재 영화음악 연구와 비교하며 접목하여 영화음악의 다양한 연출과 그 효과들을 새롭게 분류하고 개념화시키는 연구를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시옹의 많은 영화 사운드 관련 저서 중 <오디오-비전: 영화의 소리와 영상>(1997)을 바탕으로 하였는데, 그의 책에서 설명하고 개념화한 다양한 영화 사운드 이론들을 응용하여 기존의 영화음악의 개념들을 수정하고 보완·보충하였다.
본 연구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영화음악의 탄생과 그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기존 영화음악 연구는 영화음악을 크게 언더스코어(underscore)와 소스음악(source music)으로 구분하며 연구자들에 따라 비디제시스(non-diegesis) 음악 혹은 외재음악, 그리고 디제시스(diegesis) 음악 혹은 내재음악 등으로 명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동일한 개념으로서 전자는 영화의 서사 공간 밖에서 비롯된 음악이기 때문에 배우는 들을 수 없으며, 후자는 영화의 서사 공간 안에 그 음악의 근거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따라서 극 중 배우도 들을 수 있는 음악이다. 또한, 언더스코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 기능, 즉 물리적 기능(physical functions), 심리적 기능(psychological functions), 그리고 기술적 기능(technical functions)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한편 소스음악은 디제시스적으로 사용되어 배우가 들을 수 있는 음악이라 할지라도 그 음악의 근거가 시각적으로 노출이 되는가 그렇지 않는가에 따라 비주얼 소스음악(visual source music)과 논비주얼 소스음악(nonvisual source music)으로 구분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영화음악 연구로는 설명이 부족하거나 개념화가 되지 않은 실제 영화들의 예를 통해 시옹의 영화 사운드 이론을 응용하거나 접목하여 새로운 영화음악의 개념들을 만들었다. 그것들은 ‘객관적·주관적 소스음악(objective & subjective source music)’, ‘아쿠스마틱화·탈아쿠스마틱화 음악(acousmatization & de-acousmatization Music)’, ‘감정이입·감정불이입 음악(empathetic & anempathetic music)’, ‘능동적·수동적 소스음악(active & passive source music)’, 그리고 ‘싱크레즈 음악(synchrése music)’ 등이다.
영화에서 음악은 단순히 청각적 공허함을 채우는 기술적인 이유에서 시작하여 영화의 내러티브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역사를 통해 점차 발전되었다. 단순히 음악을 영상에 덧씌우거나 대사 중심의 사운드 믹싱에서 항상 음악이 보조 역할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음악과 사운드가 함께 다뤄지고 연구되길 바란다. 더불어 현재 영화음악의 영역을 재확인하고 그 역할의 범위를 확장시킴에 있어 본 연구가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주제어: 영화음악, 미셸 시옹, 영화 사운드, 언더스코어, 소스음악, 미키마우징, 싱크레즈, 탈아쿠스마틱, 논비주얼 소스음악, 오디오-비전
영화를 ‘영상’과 ‘사운드’ 혹은 ‘시각’과 ‘청각’이라는 이분법으로 구분하지 않더라도 영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사운드’ 연구는 대상의 특성상 연구가 쉽지 않으며 따라서 많은 연구가 선행되어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사운드를 구성하는 영화음악에 대한 연구는 정체되어 있거나 다양화되어가는 영화 표현법을 설명하기에 부족한 현실이다. 이와 같은 기존의 영상 중심 연구에서 영상과 사운드를 함께 논의하며 해당 분야의 독보적인 학자로 알려진 프랑스의 영화 이론가 미셸 시옹(Michel Chion)의 영화 사운드 개념을 현재 영화음악 연구와 비교하며 접목하여 영화음악의 다양한 연출과 그 효과들을 새롭게 분류하고 개념화시키는 연구를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시옹의 많은 영화 사운드 관련 저서 중 <오디오-비전: 영화의 소리와 영상>(1997)을 바탕으로 하였는데, 그의 책에서 설명하고 개념화한 다양한 영화 사운드 이론들을 응용하여 기존의 영화음악의 개념들을 수정하고 보완·보충하였다.
본 연구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영화음악의 탄생과 그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기존 영화음악 연구는 영화음악을 크게 언더스코어(underscore)와 소스음악(source music)으로 구분하며 연구자들에 따라 비디제시스(non-diegesis) 음악 혹은 외재음악, 그리고 디제시스(diegesis) 음악 혹은 내재음악 등으로 명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동일한 개념으로서 전자는 영화의 서사 공간 밖에서 비롯된 음악이기 때문에 배우는 들을 수 없으며, 후자는 영화의 서사 공간 안에 그 음악의 근거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따라서 극 중 배우도 들을 수 있는 음악이다. 또한, 언더스코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 기능, 즉 물리적 기능(physical functions), 심리적 기능(psychological functions), 그리고 기술적 기능(technical functions)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한편 소스음악은 디제시스적으로 사용되어 배우가 들을 수 있는 음악이라 할지라도 그 음악의 근거가 시각적으로 노출이 되는가 그렇지 않는가에 따라 비주얼 소스음악(visual source music)과 논비주얼 소스음악(nonvisual source music)으로 구분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영화음악 연구로는 설명이 부족하거나 개념화가 되지 않은 실제 영화들의 예를 통해 시옹의 영화 사운드 이론을 응용하거나 접목하여 새로운 영화음악의 개념들을 만들었다. 그것들은 ‘객관적·주관적 소스음악(objective & subjective source music)’, ‘아쿠스마틱화·탈아쿠스마틱화 음악(acousmatization & de-acousmatization Music)’, ‘감정이입·감정불이입 음악(empathetic & anempathetic music)’, ‘능동적·수동적 소스음악(active & passive source music)’, 그리고 ‘싱크레즈 음악(synchrése music)’ 등이다.
영화에서 음악은 단순히 청각적 공허함을 채우는 기술적인 이유에서 시작하여 영화의 내러티브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역사를 통해 점차 발전되었다. 단순히 음악을 영상에 덧씌우거나 대사 중심의 사운드 믹싱에서 항상 음악이 보조 역할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음악과 사운드가 함께 다뤄지고 연구되길 바란다. 더불어 현재 영화음악의 영역을 재확인하고 그 역할의 범위를 확장시킴에 있어 본 연구가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주제어: 영화음악, 미셸 시옹, 영화 사운드, 언더스코어, 소스음악, 미키마우징, 싱크레즈, 탈아쿠스마틱, 논비주얼 소스음악, 오디오-비전
In terms of dichotomy, a film could be classified into two: image and sound, or sight and hearing. When it comes to sound as one of integral components of film, it's not easy to make research in it due to its own unique characteristics, and not many studies have actually been conducted in relation t...
In terms of dichotomy, a film could be classified into two: image and sound, or sight and hearing. When it comes to sound as one of integral components of film, it's not easy to make research in it due to its own unique characteristics, and not many studies have actually been conducted in relation to that, either. This is also the case for film music that makes up sound. Studies of film music aren't large enough in number to explain the diversified methods of movie exp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ew classifica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various kinds of directing for film music and their effects by comparing or linking Michel Chion's concept of film sound with current studies of film music. Michel Chion is a high-profile French film theorist and unrivalled scholar in this field, who discussed image and sound together whereas existing studies had just examined images. In this study, existing concepts of film music were modified and complemented by applying various film sound theories that were explained and conceptualized in one of his books on film sound, (1997).
The birth and historical background of film music were described before the new classifica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film music were discussed. In existing studies of film music, film music is largely divided into underscore and source music, which are also referred to as non-diegetic music and diegetic music respectively. The former is music that comes from a source outside story space and cannot be heard by actors. The latter is any sound presented as originated from a source within the film's world, and actors can hear it. The function of underscore is largely three-fold: physical functions, psychological functions and technical functions. On the other hand, source music is diegetic and heard by actors, yet that is classified into visual source music and nonvisual source music depending on whether the source of music is visible or not.
In this study, new concepts of film music were created by applying or grafting Chion's film sound theory after movies that couldn't fully be explained or conceptualized by existing studies of film music were analyzed: objective & subjective source music, acousmatization & de-acousmatization music, empathetic & anempathetic music, active & passive source music, and synchrese music.
In movies, music had initially been used just for technical reasons, namely for the purpose of filling the auditory void, and then it has gradually developed into one of major film elements to affect the development of narrative. In the future, more research efforts should be directed into both of film music and image instead of simply trying to use music as complement(e.g. adding music to image or line-centered sound mixing).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of some use for the reconfirmation and enlargement of the scope of film music.
In terms of dichotomy, a film could be classified into two: image and sound, or sight and hearing. When it comes to sound as one of integral components of film, it's not easy to make research in it due to its own unique characteristics, and not many studies have actually been conducted in relation to that, either. This is also the case for film music that makes up sound. Studies of film music aren't large enough in number to explain the diversified methods of movie exp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ew classifica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various kinds of directing for film music and their effects by comparing or linking Michel Chion's concept of film sound with current studies of film music. Michel Chion is a high-profile French film theorist and unrivalled scholar in this field, who discussed image and sound together whereas existing studies had just examined images. In this study, existing concepts of film music were modified and complemented by applying various film sound theories that were explained and conceptualized in one of his books on film sound, (1997).
The birth and historical background of film music were described before the new classifica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film music were discussed. In existing studies of film music, film music is largely divided into underscore and source music, which are also referred to as non-diegetic music and diegetic music respectively. The former is music that comes from a source outside story space and cannot be heard by actors. The latter is any sound presented as originated from a source within the film's world, and actors can hear it. The function of underscore is largely three-fold: physical functions, psychological functions and technical functions. On the other hand, source music is diegetic and heard by actors, yet that is classified into visual source music and nonvisual source music depending on whether the source of music is visible or not.
In this study, new concepts of film music were created by applying or grafting Chion's film sound theory after movies that couldn't fully be explained or conceptualized by existing studies of film music were analyzed: objective & subjective source music, acousmatization & de-acousmatization music, empathetic & anempathetic music, active & passive source music, and synchrese music.
In movies, music had initially been used just for technical reasons, namely for the purpose of filling the auditory void, and then it has gradually developed into one of major film elements to affect the development of narrative. In the future, more research efforts should be directed into both of film music and image instead of simply trying to use music as complement(e.g. adding music to image or line-centered sound mixing).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of some use for the reconfirmation and enlargement of the scope of film musi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