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을 위한 고급의 말하기 과제 내용을 요구분석을 통해 살핀 연구이다. 본 연구의 개요를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본고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는 일반 목적 학습자를 포함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한 연구들을 본 연구의 선행연구로 보고 그 연구들을 중심으로 검토함으로써 일반 목적 학습자의 어떤 요구가 어떻게 파악되고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 목적 한국어 말하기 과제 내용 탐구를 위한 연구와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본고에서의 일반 목적 한국어의 개념과 현행 일반 목적 한국어(교육)의 범위에 대해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과제 내용 선정과 관련하여 과제의 기본적인 개념, 과제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와 그 선정의 최우선의 원리인 학습자 ...
저자 | 히라이아야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94 p |
키워드 |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 말하기 과제, 교육 내용, 요구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41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