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 연구 : 2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곽해진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온라인 수업에 관한 연구는 주로 MOOC 등 비실시간 강의에 대한 연구와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지 조사, 만족도 조사가 주를 이루어졌는데 실시간 온라인 과제 활동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현재 온라인 수업의 제일 큰 문제는 상호작용이 부족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의하여 본고에서는 온라인 수업의 개념, 과제의 개념 및 구성요소, 말하기 과제의 유형을 고찰하였다.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을 제안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행했는데 유효한 설문지는 총 190부이다.
효과적인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을 구성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을 설정했을 때 학습용 플랫폼의 기능과 결합하여 고안했다. 또한, 오프라인 수업의 과제 활동과 비교하여 오프라인 수업의 과제 활동을 어떻게 개선하면 온라인 수업 환경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찰했으며 온라인 수업에서의 과제 활동을 진행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를 제시했다.
Ⅱ장에서는 먼저 '온라인 수업에 대한 개념, 과제의 개념, 구성요소, 말하기 과제의 유형' 등을 살펴보고 과제 활동은 수업 중의 과제 활동과 수업 후의 과제 활동도 포함한 과제 활동으로 정의했다.
Ⅲ장에서는 온라인 수업에 대해 학습자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현재 말하기 수업 방식에 대해 보편적으로 만족하고는 있으나, 수업 시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학생이 수업 과제 활동에 대한 요구 부분에서도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과제 활동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있었다.
Ⅵ장에서는 앞 장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을 제안하였다.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은 온라인이라는 조건으로 인해 많은 제한을 받고 있으므로 과제 활동 수행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학습용 플랫폼을 함께 소개하였다. 또한, 온라인 과제 활동의 제안은 현 단계에서 새로운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의 과제 활동과 비교하여 어떻게 개선해야 온라인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안했다. 수업 후의 과제 활동으로는 학습자의 능동성과 과제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동영상을 찍는 과제 활동, 녹음하는 과제 활동'을 제시하였다. 수업 후의 과제 활동이 초급 학습자에게 어렵지만,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흥미와 능동성을 유발할 수 있는 점에 유의미한 과제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online speaking task activities for beginner Korean learners. Research on online classes was mainly conducted on non-real-time lectures such as MOOC, cognitive surveys on online classes,
and satisfaction surveys, but it is true that research on real-time online task ac...

주제어

#온라인 초급 학습자 말하기 과제 활동 Online Beginner Speaking Task Activit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해진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양명희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82 p.
키워드 온라인 초급 학습자 말하기 과제 활동 Online Beginner Speaking Task Activiti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7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