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 탐색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대학 배드민턴 선수 18명을 대상으로 집단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으로 원자료에서 개념을 도출하고 속성과 차원에 따라 범주를 개발하였으며, 축코딩으로 도출된 범주들을 서로 연결하고 범주간의 관계를 규명, ...
본 연구는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 탐색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대학 배드민턴 선수 18명을 대상으로 집단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으로 원자료에서 개념을 도출하고 속성과 차원에 따라 범주를 개발하였으며, 축코딩으로 도출된 범주들을 서로 연결하고 범주간의 관계를 규명, 선택코딩으로 핵심범주를 도출하고 모든 범주를 통합, 정교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을 범주화하기 위한 개방코딩 결과, 89개의 개념, 44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시합 수행, 스코어 상황, 경기 흐름, 경기의 민감성, 코트 환경, 컨디션, 경기 전략, 심리적 준비, 경험, 수행 및 결과 기대, 심리적 동요, 심리적 전략, 상황 변화 전략, 지지추구 전략, 주요타자의 반응, 상대 및 상대팀의 행동, 심리적 항상성 회복, 심리적 항상성 붕괴 지속 등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을 구조화하기 위한 축코딩 결과, 1) 본 연구의 주제이자 중심현상인 심리 변화는 심리적 동요, 2) 심리 변화를 유발하는 사건 발생은 시합 수행, 스코어 상황, 경기 흐름, 3) 사건 발생에 따른 심리 변화를 매개하는 사건 해석은 경험과 수행 및 결과 기대, 4) 사건 발생과 심리 변화를 둘러싸고 있는 경기 맥락은 경기의 민감성, 코트 환경, 컨디션, 5) 사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시합 준비는 경기 전략, 심리적 준비, 6) 유발된 심리 변화를 조절하는 심리 조절은 심리적 전략, 상황 변화 전략, 지지추구 전략, 7) 심리 조절 과정에서 타인 중재는 주요타자의 반응, 상대 및 상대팀의 행동, 8) 심리 변화에 대한 조절 및 중재 결과는 심리적 항상성 회복과 붕괴 지속으로 구조화되었다. 더불어 시간 흐름에 따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은 잠재단계, 동요단계, 조절단계, 회복단계로 나타났다. 잠재단계는 선수 내면에 심리적 동요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단계이며, 동요단계는 특정 상황과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심리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 조절단계는 의도적인 전략을 통해 변화된 심리상태를 안정적인 수준으로 조절하는 단계, 회복단계는 심리 조절 성패와 타인의 중재 여부에 따라 심리적 항상성이 회복되거나 지속 또는 심화되는 단계이다. 셋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을 체계화하기 위한 선택코딩 결과,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심리적 항상성 유지하기’로 도출되었다. 배드민턴 경기 중에는 여러 환경적 맥락에 의해 특정 상황과 사건이 발생, 선수의 심리 변화를 일으키며, 이 때 선수는 다양한 심리행동적 전략을 모색해 변화된 심리상태를 조절한다. 즉,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내면에는 최상수행을 위한 심리적 안정을 목표로 심리적 항상성 유지의 메커니즘이 작동한다. 또한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적 항상성 유지하기는 줄탁동시(啐啄同時), 설상가상(雪上加霜), 과유불급(過猶不及), 사면초가(四面楚歌)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줄탁동시형은 선수가 여러 심리행동적 전략을 모색하고 주요타자 역시 적절한 중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선수와 주요타자간의 조화와 협력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해가는 유형이다. 설상가상형은 선수가 심리적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심리 조절 전략을 모색지만 여러 상황 및 환경의 악재가 거듭되어 심리적 항상성 붕괴가 지속되는 유형이다. 과유불급형은 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심리 상승의 정도가 과한 나머지 안정적인 수준을 벗어나 오히려 심리적 항상성 붕괴로 이어지는 유형이다. 사면초가형은 직면한 사건의 충격력이 크거나 심리적 동요가 극심해 선수가 심리 조절 전략을 모색, 시도해보지 못하고, 주요타자 역시 효과적으로 중재해주지 못해 심리적 항성성 붕괴가 심화되는 유형이다. 본 연구가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경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배드민턴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개입 시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 탐색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대학 배드민턴 선수 18명을 대상으로 집단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으로 원자료에서 개념을 도출하고 속성과 차원에 따라 범주를 개발하였으며, 축코딩으로 도출된 범주들을 서로 연결하고 범주간의 관계를 규명, 선택코딩으로 핵심범주를 도출하고 모든 범주를 통합, 정교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을 범주화하기 위한 개방코딩 결과, 89개의 개념, 44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시합 수행, 스코어 상황, 경기 흐름, 경기의 민감성, 코트 환경, 컨디션, 경기 전략, 심리적 준비, 경험, 수행 및 결과 기대, 심리적 동요, 심리적 전략, 상황 변화 전략, 지지추구 전략, 주요타자의 반응, 상대 및 상대팀의 행동, 심리적 항상성 회복, 심리적 항상성 붕괴 지속 등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을 구조화하기 위한 축코딩 결과, 1) 본 연구의 주제이자 중심현상인 심리 변화는 심리적 동요, 2) 심리 변화를 유발하는 사건 발생은 시합 수행, 스코어 상황, 경기 흐름, 3) 사건 발생에 따른 심리 변화를 매개하는 사건 해석은 경험과 수행 및 결과 기대, 4) 사건 발생과 심리 변화를 둘러싸고 있는 경기 맥락은 경기의 민감성, 코트 환경, 컨디션, 5) 사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시합 준비는 경기 전략, 심리적 준비, 6) 유발된 심리 변화를 조절하는 심리 조절은 심리적 전략, 상황 변화 전략, 지지추구 전략, 7) 심리 조절 과정에서 타인 중재는 주요타자의 반응, 상대 및 상대팀의 행동, 8) 심리 변화에 대한 조절 및 중재 결과는 심리적 항상성 회복과 붕괴 지속으로 구조화되었다. 더불어 시간 흐름에 따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은 잠재단계, 동요단계, 조절단계, 회복단계로 나타났다. 잠재단계는 선수 내면에 심리적 동요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단계이며, 동요단계는 특정 상황과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심리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 조절단계는 의도적인 전략을 통해 변화된 심리상태를 안정적인 수준으로 조절하는 단계, 회복단계는 심리 조절 성패와 타인의 중재 여부에 따라 심리적 항상성이 회복되거나 지속 또는 심화되는 단계이다. 셋째, 배드민턴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과정을 체계화하기 위한 선택코딩 결과,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심리적 항상성 유지하기’로 도출되었다. 배드민턴 경기 중에는 여러 환경적 맥락에 의해 특정 상황과 사건이 발생, 선수의 심리 변화를 일으키며, 이 때 선수는 다양한 심리행동적 전략을 모색해 변화된 심리상태를 조절한다. 즉,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내면에는 최상수행을 위한 심리적 안정을 목표로 심리적 항상성 유지의 메커니즘이 작동한다. 또한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적 항상성 유지하기는 줄탁동시(啐啄同時), 설상가상(雪上加霜), 과유불급(過猶不及), 사면초가(四面楚歌)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줄탁동시형은 선수가 여러 심리행동적 전략을 모색하고 주요타자 역시 적절한 중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선수와 주요타자간의 조화와 협력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해가는 유형이다. 설상가상형은 선수가 심리적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심리 조절 전략을 모색지만 여러 상황 및 환경의 악재가 거듭되어 심리적 항상성 붕괴가 지속되는 유형이다. 과유불급형은 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심리 상승의 정도가 과한 나머지 안정적인 수준을 벗어나 오히려 심리적 항상성 붕괴로 이어지는 유형이다. 사면초가형은 직면한 사건의 충격력이 크거나 심리적 동요가 극심해 선수가 심리 조절 전략을 모색, 시도해보지 못하고, 주요타자 역시 효과적으로 중재해주지 못해 심리적 항성성 붕괴가 심화되는 유형이다. 본 연구가 배드민턴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 변화와 조절 경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배드민턴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개입 시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