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란 어떤 새로운 개념을 설명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것과 비교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과학의 개념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을 어렵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과학교육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일환으로 비유를 사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생물Ⅰ의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단원에서 개념학습에 비유를 사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방법보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단원에서 각 개념별 ...
비유란 어떤 새로운 개념을 설명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것과 비교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과학의 개념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을 어렵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과학교육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일환으로 비유를 사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생물Ⅰ의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단원에서 개념학습에 비유를 사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방법보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단원에서 각 개념별 학습에 비유 수업이 모두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이 단원을 호르몬과 내분비선, 호르몬의 특성,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 호르몬의 분비량 조절, 항상성의 유지의 5개 개념영역으로 나누어 수업처치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인 J고등학교 2학년 자연반 4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2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전통적 수업을, 2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비유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비유수업은 FAR(Focus, Action, Reflection) 모형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방법에 따른 학습효과를 알아본 결과, 비유를 사용한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서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개념에 대한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비유 수업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5개 개념영역별 비유 수업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호르몬과 내분비선,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 항상성의 유지 평가 영역에서는 비유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효과가 있었지만 호르몬의 특성, 호르몬의 분비량 조절에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비유 수업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본 결과 인식, 태도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흥미영역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다섯째, 실험집단을 사후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상위그룹과 하위그룹으로 나누어 수업 평가에 관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비유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생들이 생물수업에 대한 흥미와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후 학업성취도와 관계없이 상․하위그룹 모두에서 비유 수업이 기존에 실시해오던 전통적 수업에 비해 학습 동기나 과학 수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유발시키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비유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이런 효과는 유사한 성격의 다른 단원에서도 다양한 비유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비유란 어떤 새로운 개념을 설명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것과 비교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과학의 개념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을 어렵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과학교육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일환으로 비유를 사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생물Ⅰ의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단원에서 개념학습에 비유를 사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방법보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단원에서 각 개념별 학습에 비유 수업이 모두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이 단원을 호르몬과 내분비선, 호르몬의 특성,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 호르몬의 분비량 조절, 항상성의 유지의 5개 개념영역으로 나누어 수업처치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인 J고등학교 2학년 자연반 4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2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전통적 수업을, 2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비유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비유수업은 FAR(Focus, Action, Reflection) 모형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방법에 따른 학습효과를 알아본 결과, 비유를 사용한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서 「호르몬과 항상성의 유지」개념에 대한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비유 수업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5개 개념영역별 비유 수업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호르몬과 내분비선,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 항상성의 유지 평가 영역에서는 비유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효과가 있었지만 호르몬의 특성, 호르몬의 분비량 조절에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비유 수업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본 결과 인식, 태도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흥미영역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다섯째, 실험집단을 사후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상위그룹과 하위그룹으로 나누어 수업 평가에 관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비유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생들이 생물수업에 대한 흥미와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후 학업성취도와 관계없이 상․하위그룹 모두에서 비유 수업이 기존에 실시해오던 전통적 수업에 비해 학습 동기나 과학 수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유발시키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비유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이런 효과는 유사한 성격의 다른 단원에서도 다양한 비유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생물교육 호르몬 항상성 비유 학업성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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