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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식개선교육과 통합교육이 비장애학생들의 장애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소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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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의 규모가 커지고 통합교육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효과에 대한 연구도 이어져왔다. 오늘날의 학교는 통합교육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이고 책무성을 갖는 방향으로 변해가는 중이지만 장애학생들이 일과의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비장애학생들 다수가 장애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아직 어렵다. 물리적인 통합을 이루었다하더라도 장애학생들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우가 많다. 장애학생이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현재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을 수용하는 태도가 바르게 형성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장애인식개선교육이 비장애학생들의 수용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효과가 있다는 선행 연구들이 연구 방법을 달리하며 계속되어 왔으며 교육 현장에도 연 2회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연 2회의 장애인식개선교육은 비장애학생들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식개선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이 비장애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중학교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시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 남자 중학교 세 학급의 비장애 남학생 9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에 속한 장애학생 2명은 신체적으로 드러나는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ADHD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분노 조절 문제가 있어 학급에서 마찰이 크지는 않으나 담임교사를 통해 보고되는 경우가 있다. 세 학급은 장애인식개선교육과 통합교육 모두 하는 실험집단1, 통합교육만 실행하는 실험집단2, 장애인식개선과 통합교육 모두 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나누어졌으며 실험 절차는 사전검사, 실험 처치, 사후검사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1에는 총 8회기에 걸친 장애인식개선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었으며 주제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토론 방법, 시청각 자료를 통한 교육 활동 방법, 일상적 활동에 약간의 제한을 두어 장애를 체험해보도록 하는 방법, 장애와 관련된 글의 일부를 읽고 활동을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였다. 수용 태도의 사전/사후점수 결과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Voeltz(1980)의 Acceptance Scale(A-Scale)를 번안한 자료를 하성수(2004)가 수정한 설문지를 통합학급 담임교사와의 면담, 다른 특수교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연구 참여자에 맞도록 수정을 가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처리는 연구 참여자들이 작성한 설문지를 척도에 맞게 합산한 후 SPSS/PC 18.0 프로그램을 사용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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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ffect of how the experience on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and inclusive education affect middle school boy students. As the scale of special education has increased, research on the effect has come after. Although these days inclusive education has treat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소이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유성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7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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