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행평가가 본래의 평가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기준이 명확한지, 평가 과정과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지 등의 실행수준을 수행평가의 타당성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교사‧학부모의 인식을 조사·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일반 공립 초등학교의 담임교사와 4∼6학년 학생의 학부모 218명(교사 108명, 학부모 11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행평가가 본래의 평가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기준이 명확한지, 평가 과정과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지 등의 실행수준을 수행평가의 타당성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교사‧학부모의 인식을 조사·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일반 공립 초등학교의 담임교사와 4∼6학년 학생의 학부모 218명(교사 108명, 학부모 11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과 AMOS 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t-test, F-test,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의 수행평가 영역의 중요성 인식 차이를 비교한 결과, 교사와 학부모는 수행평가 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없었으며, 교사와 학부모 모두 보통에 가까운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 모두 수행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그다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의 수행평가의 타당성에 대한 차이를 비교한 결과, 교사와 학부모는 수행평가의 타당성 요인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사가 학부모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수행평가로 인한 부담의 수용 의사가 강하고, 수행평가의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타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행평가의 방법/절차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효과성과 신뢰성이 높으며, 목표/내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부담수용이 높았다. 넷째, 초등학교 학부모의 수행평가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타당성의 모든 차원, 즉 효과성, 신뢰성, 부담수용에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학부모는 수행평가의 방법/절차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수행평가의 효과성과 부담수용이 높으며, 방법/절차와 주체/결과활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신뢰성이 높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교사와 학부모 모두 수행평가의 방법과 절차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수행평가의 타당성에 대해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교사와 학부모 모두 수행평가 영역의 중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그다지 높은 인식을 보이고 있지 않으며, 특히 학부모가 교사보다 수행평가의 타당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가 학교교육 현장에서 보다 올바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평정자가 평정영역이나 평가척도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전문훈련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평가기준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수행평가가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사회적으로도 교육에 대한 신뢰회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행평가가 본래의 평가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기준이 명확한지, 평가 과정과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지 등의 실행수준을 수행평가의 타당성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교사‧학부모의 인식을 조사·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일반 공립 초등학교의 담임교사와 4∼6학년 학생의 학부모 218명(교사 108명, 학부모 11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과 AMOS 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t-test, F-test,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의 수행평가 영역의 중요성 인식 차이를 비교한 결과, 교사와 학부모는 수행평가 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없었으며, 교사와 학부모 모두 보통에 가까운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 모두 수행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그다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의 수행평가의 타당성에 대한 차이를 비교한 결과, 교사와 학부모는 수행평가의 타당성 요인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사가 학부모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수행평가로 인한 부담의 수용 의사가 강하고, 수행평가의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타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행평가의 방법/절차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효과성과 신뢰성이 높으며, 목표/내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부담수용이 높았다. 넷째, 초등학교 학부모의 수행평가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타당성의 모든 차원, 즉 효과성, 신뢰성, 부담수용에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학부모는 수행평가의 방법/절차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수행평가의 효과성과 부담수용이 높으며, 방법/절차와 주체/결과활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신뢰성이 높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교사와 학부모 모두 수행평가의 방법과 절차가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수행평가의 타당성에 대해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교사와 학부모 모두 수행평가 영역의 중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그다지 높은 인식을 보이고 있지 않으며, 특히 학부모가 교사보다 수행평가의 타당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가 학교교육 현장에서 보다 올바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평정자가 평정영역이나 평가척도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전문훈련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평가기준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수행평가가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사회적으로도 교육에 대한 신뢰회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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