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심리상담기법을 적용한 집단상담프로그램 중 하나인 학급집단 감사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학급집단 감사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나. 학급집단 감사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5학년 5개 학급 13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동질한 결과를 보인 한 반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사전, 사후, 추수검사로는 자아존중감 검사지와 학교생활만족도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검사도구는 Coopersmith(1967)의 SEI(Self-Esteem Inventory)를 번역하여 재작성한 전규혁(1999)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검사도구는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오경애(2007)가 개발한 검사 도구를 최근 초등학교 교육과정 영역에 맞게 하위 영역의 명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감사교육프로그램은 유선진(2011)이 고학년 아동의 행복감 향상과 우울성향 감소를 위해 개발한 감사교육프로그램과 초등학생의 ...
저자 | 박은주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학교상담 |
지도교수 | 김혜숙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87 |
키워드 | 학급집단감사프로그램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07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