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권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더불어 학생인권에 대한 관심과 인권보호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생인권조례’라는 법률형식의 학생인권을 위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학생인권조례의 시행이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는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한 실천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해 현장에서 경험하는 초등교사의 생활지도 변화를 조사․분석하여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라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주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 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학교의 초등교사 363명을 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의 항목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제작 배포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SPSS를 활용하였으며 ...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권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더불어 학생인권에 대한 관심과 인권보호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생인권조례’라는 법률형식의 학생인권을 위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학생인권조례의 시행이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는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한 실천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해 현장에서 경험하는 초등교사의 생활지도 변화를 조사․분석하여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라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주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 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학교의 초등교사 363명을 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의 항목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제작 배포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SPSS를 활용하였으며 교차분석을 통한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배경변인별 학생 인권조례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교직경력별, 근무지역, 학급당 학생 수, 교직단체별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학생인권조례 시행은 시행 과정에서 많은 사회적 논란들을 야기 시켰고 법적인 쟁점으로까지 확대논의 되었지만 이는 오히려 현장의 교사들에게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관심을 갖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계에서보다는 사회적으로 먼저 이슈가 됨으로써 학생, 학부모들 역시 학생인권조례의 내용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학교에서의 학생인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학생인권조례를 통한 보다 실천적인 교육현장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으로써 교사는 학생인권조례의 내용을 보다 빨리 현장에서 학생지도를 통해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라 인권조례 시행 과정에서 논란이 되었던 조항들에 대해서 현장의 교사들은 학생 생활지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권조례 조항 중 논란이 되었던 조항은 체벌금지, 복장, 두발 등 외모 지도, 개인 소지품 검사에 대한 인권침해, 휴대전화 소지 금지, 개인 정보 보호 및 관리, 학칙 규정의 제․개정에 학생의 의사 반영, 일기검사에 대한 사생활 보호, 반성문 쓰기 강요 금지 등의 조항들이었다. 위의 조항들에 대해서 교직 경력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많이 나타났는데 이른 교사집단에서 경력별로 사회의 변화를 빠르게 느끼고 있으며 경력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변화를 지속적으로 받아들여야만 교사로서 계속된 직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학생인권조례 시행으로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에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학생인권조례 시행이 학생들의 인권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권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더불어 학생인권에 대한 관심과 인권보호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생인권조례’라는 법률형식의 학생인권을 위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학생인권조례의 시행이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는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한 실천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해 현장에서 경험하는 초등교사의 생활지도 변화를 조사․분석하여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라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주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 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학교의 초등교사 363명을 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의 항목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제작 배포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SPSS를 활용하였으며 교차분석을 통한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배경변인별 학생 인권조례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교직경력별, 근무지역, 학급당 학생 수, 교직단체별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학생인권조례 시행은 시행 과정에서 많은 사회적 논란들을 야기 시켰고 법적인 쟁점으로까지 확대논의 되었지만 이는 오히려 현장의 교사들에게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관심을 갖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계에서보다는 사회적으로 먼저 이슈가 됨으로써 학생, 학부모들 역시 학생인권조례의 내용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학교에서의 학생인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학생인권조례를 통한 보다 실천적인 교육현장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으로써 교사는 학생인권조례의 내용을 보다 빨리 현장에서 학생지도를 통해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라 인권조례 시행 과정에서 논란이 되었던 조항들에 대해서 현장의 교사들은 학생 생활지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권조례 조항 중 논란이 되었던 조항은 체벌금지, 복장, 두발 등 외모 지도, 개인 소지품 검사에 대한 인권침해, 휴대전화 소지 금지, 개인 정보 보호 및 관리, 학칙 규정의 제․개정에 학생의 의사 반영, 일기검사에 대한 사생활 보호, 반성문 쓰기 강요 금지 등의 조항들이었다. 위의 조항들에 대해서 교직 경력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많이 나타났는데 이른 교사집단에서 경력별로 사회의 변화를 빠르게 느끼고 있으며 경력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변화를 지속적으로 받아들여야만 교사로서 계속된 직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학생인권조례 시행으로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에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학생인권조례 시행이 학생들의 인권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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