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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다른 초등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 원문보기


김영래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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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권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더불어 학생인권에 대한 관심과 인권보호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생인권조례’라는 법률형식의 학생인권을 위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학생인권조례의 시행이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는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한 실천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인권조례 시행으로 인해 현장에서 경험하는 초등교사의 생활지도 변화를 조사․분석하여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라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주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 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직경력, 근무지역, 담당학년, 학급당 학생수, 교직단체 가입여부)에 따라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초등 교사들의 학생 생활지도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학교의 초등교사 363명을 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의 항목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제작 배포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SPSS를 활용하였으며 ...

주제어

#학생인권조례 생활지도 학생인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래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왕한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2
키워드 학생인권조례 생활지도 학생인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07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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