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A를 활용한 컨설팅장학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의 역량 분석
A Survey on Competencies of Consultants of Guidance Consulting Supervision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498 - 511  

이지혜 (서원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컨설팅장학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의 역량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의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역량을 우선적으로 강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우선 순위를 찾는데 목적을 두었다. 조사대상은 17개 시도교육청 생활지도 영역 관련 의뢰인과 컨설턴트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의뢰인 총 318명, 컨설턴트 총 118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자료였으며, 이들의 자료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IPA 분석을 통한 영역별 결과에서, 의뢰인의 경우 2사분면(우선 시정 노력)에 컨설팅장학 능력과 내용전문성이, 4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는 방법전문성이 포함되었다. 컨설턴트의 경우 1사분면(지속 유지)에 방법전문성이, 2사분면(우선 시정 노력)에 내용전문성이, 그리고 3사분면(낮은 우선 순위)에는 컨설팅장학 능력이 포함되었다. 항목별로 살펴본 결과는 의뢰인의 경우 1사분면(지속 유지)에는 어떤 항목도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2사분면(우선 시정 노력)에는 10개, 3사분면(낮은 우선 순위)에는 1개가 포함되었으며, 4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는 4개 항목이 포함되었다. 컨설턴트의 경우 1사분면(지속 유지)에 5개 항목이 2사분면(우선 시정 노력)에는 3개, 3사분면(낮은 우선 순위)에는 3개, 4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는 4개 항목이 포함되어 의뢰인의 인식과는 다른 형태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the competencies of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18 clients and 118 consultants.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t-tests,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were conducted based on percep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컨설팅장학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의 역량 중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역량을우선적으로 강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우선 순위를 찾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몇 가지 논의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들의 역량중요도와 역량실행도를 분석하고 파악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 시점에서 본 연구는 생활지도 영역 컨설팅장학의 질적 향상을 위한 컨설턴트의 역량 및 전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들의 역량에 대하여 IPA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IPA분석은 Martilla와 James(1977)에 의해 소개된 이래 건강, 마케팅, 은행, 스포츠 심리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으로[18], 정해진 인력과 예산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영역이나 사항, 정책등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2].
  • IPA분석은 Martilla와 James(1977)에 의해 소개된 이래 건강, 마케팅, 은행, 스포츠 심리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으로[18], 정해진 인력과 예산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영역이나 사항, 정책등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2]. 이러한 장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의 역량에 대한 의뢰인과 컨설턴트의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실시하여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앞으로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가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역량을 증진시켜주기 위한 프로그램 지원과 개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안내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첫째, 의뢰인과 컨설턴트 모두 생활지도 영역 컨설턴트의 역량으로 ‘생활지도 문제 의뢰 영역(진로지도, 인성지도, 사회성지도, 건강지도, 여가지도 등)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강화 프로그램 요구된다. 한편 생활지도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고 어느 하나 덜 중요한 것은 없으므로 모든 영역을 포괄적이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장기적인 프로그램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장기적인 연수프로그램은 본 연구결과에서 처럼 생활지도 영역에 대한내용은 기초 교육 과정으로 콘텐츠 개발을 통한 원격교육으로 진행하고, 심화과정으로 방법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연수는 집합연수로 진행하여 블랜디드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설팅장학의 역할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컨설팅장학의 역할은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교원 스스로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조직화하고, 지원하는 것으로 규정되고 있다[12]. 이러한 컨설팅장학의 역할에서 강조하는 교원의 자발성과 전문성 신장은 2010년 9월 컨설팅장학 전면시행 이후 다수의 연구[3][11][13][14][19]에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지방교육연구소에서 실시한 의뢰인 만족도 평균을 살펴보면, 2011년에는 5점 만점의 4점[15]과 2012년에는 5점 만점의 4.
컨설팅장학 관련 원격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프로그램 지원과 개발에 있어서는, 출석연수 및 강의 중심의 집단 연수 등으로 인한 시간적․지리적인조건으로 참여가 제한적이고 연수 후 효과적인 현장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을 지닌 오프라인 교원연수의 대안인 웹을 통한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컨설팅장학 관련 원격연수를 살펴보면, 중앙교육연수원, 육아정책연구소와한국지방교육연구소에서 온라인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콘텐츠는 영역 구분 없이 모든 영역의 컨설턴트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컨설팅장학의 이해, 컨설팅장학의 기법, 감성컨설팅장학 등이며, 중앙교육연수원과 한국지방교육연구소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온라인 연수의 콘테츠를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육아정책연구소에서는 담당 교수가 직접 강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생활지도란 무엇인가?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달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며 이끌어주는의미가 포함되는 것으로, Shertzer, Bruce, Shelley(1971)는 생활지도를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자기 주변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했고, 김충기(1997)는 ‘생활지도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저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발달 가능성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서 개인적으로 행복한 삶을 개척하고 사회적으로 현명한 선택과 자기지도를 할 수 있는 인간 육성을 돕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맥락에서 생활지도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오늘날, 인지적 교육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고영남,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2. 

  2. 김성섭, 임재문, 이형룡,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한 국제회의 평가 : ISR2001국제회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pp.257-275, 2001. 

  3. 김정현, 박수정, "컨설팅 장학 담당 장학사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동의-실행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189-210, 2011. 

  4.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한국 남녀 중학생 집단에서 자기결정성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0권, 제1호, pp.243-264, 2009. 

  5.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7. 

  6. 나민주, 이지혜, 김용, 2012년 컨설팅장학 의뢰인 만족도 조사,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3. 

  7. 박상완,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2호, pp.343-362, 2008. 

  8. 박수정, "학교컨설팅과 교육청의 만남: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307-331, 2011. 

  9. 박효정, 김민조, 김병찬, 홍창남,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 I ):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0. 

  10. 박효정, 신철균, 박선환, 박호근,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II):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1. 

  11. 변귀자, 중학교에서의 컨설팅 장학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오기열, "2012년 컨설팅장학의 이해와 방향", 컨설턴트 실무 연수 자료집,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2. 

  13. 이가영,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이경숙, 초등학교 교내 자율장학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5. 이지혜, 김복미, 한준수, 2011년 컨설팅장학 의뢰인 만족도 조사,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1. 

  16. 이지혜, 조붕환, 이인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2. 

  17. 정영수, 김성렬, 박영숙, 김민조, 김숙이, 이인회, 이지혜, 정재훈, 컨설팅장학 의뢰인 자기진단 매뉴얼,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3. 

  18. 조미나, 양일선, "레스토랑 유형에 따른 레스토랑 서비스 인카운터 품질 평가 수준, 감정적 반응, 고객 만족 및 서비스 충성도 차이 분석",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1권, 제5호, pp.524-535, 2006. 

  19. 주도연, "학교현장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요구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293-513, 2011. 

  20. 진동섭, 홍창남, 김도기, 학교경영컨설팅과 수업컨설팅, 파주: 교육과학사, 2008. 

  21. 최승택, "컨설팅장학 인력 관리 및 운영 개선 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제2회 학교컨설팅 포럼 자료집, pp.1-18, 2012. 

  22. J. Martilla and J.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13-17, 1977. 

  23. Shertzer, Bruce, and C.Shelley, Fundamentals of Guidance, Boston: Houghton Mifflin Co, 19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