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498 - 511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the competencies of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18 clients and 118 consultants.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t-tests,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were conducted based on percep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컨설팅장학의 역할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 컨설팅장학의 역할은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교원 스스로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조직화하고, 지원하는 것으로 규정되고 있다[12]. 이러한 컨설팅장학의 역할에서 강조하는 교원의 자발성과 전문성 신장은 2010년 9월 컨설팅장학 전면시행 이후 다수의 연구[3][11][13][14][19]에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지방교육연구소에서 실시한 의뢰인 만족도 평균을 살펴보면, 2011년에는 5점 만점의 4점[15]과 2012년에는 5점 만점의 4. | |
컨설팅장학 관련 원격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 특히 프로그램 지원과 개발에 있어서는, 출석연수 및 강의 중심의 집단 연수 등으로 인한 시간적․지리적인조건으로 참여가 제한적이고 연수 후 효과적인 현장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을 지닌 오프라인 교원연수의 대안인 웹을 통한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컨설팅장학 관련 원격연수를 살펴보면, 중앙교육연수원, 육아정책연구소와한국지방교육연구소에서 온라인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콘텐츠는 영역 구분 없이 모든 영역의 컨설턴트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컨설팅장학의 이해, 컨설팅장학의 기법, 감성컨설팅장학 등이며, 중앙교육연수원과 한국지방교육연구소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온라인 연수의 콘테츠를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육아정책연구소에서는 담당 교수가 직접 강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 |
생활지도란 무엇인가? |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달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며 이끌어주는의미가 포함되는 것으로, Shertzer, Bruce, Shelley(1971)는 생활지도를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자기 주변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했고, 김충기(1997)는 ‘생활지도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저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발달 가능성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서 개인적으로 행복한 삶을 개척하고 사회적으로 현명한 선택과 자기지도를 할 수 있는 인간 육성을 돕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맥락에서 생활지도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오늘날, 인지적 교육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
고영남,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2.
김성섭, 임재문, 이형룡,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한 국제회의 평가 : ISR2001국제회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pp.257-275, 2001.
김정현, 박수정, "컨설팅 장학 담당 장학사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동의-실행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189-210, 2011.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한국 남녀 중학생 집단에서 자기결정성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0권, 제1호, pp.243-264, 2009.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7.
나민주, 이지혜, 김용, 2012년 컨설팅장학 의뢰인 만족도 조사,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3.
박상완,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2호, pp.343-362, 2008.
박수정, "학교컨설팅과 교육청의 만남: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307-331, 2011.
박효정, 김민조, 김병찬, 홍창남,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 I ):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0.
박효정, 신철균, 박선환, 박호근,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II):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1.
변귀자, 중학교에서의 컨설팅 장학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오기열, "2012년 컨설팅장학의 이해와 방향", 컨설턴트 실무 연수 자료집,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2.
이가영,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이경숙, 초등학교 교내 자율장학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지혜, 김복미, 한준수, 2011년 컨설팅장학 의뢰인 만족도 조사,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1.
이지혜, 조붕환, 이인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2.
정영수, 김성렬, 박영숙, 김민조, 김숙이, 이인회, 이지혜, 정재훈, 컨설팅장학 의뢰인 자기진단 매뉴얼,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3.
주도연, "학교현장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요구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293-513, 2011.
진동섭, 홍창남, 김도기, 학교경영컨설팅과 수업컨설팅, 파주: 교육과학사, 2008.
최승택, "컨설팅장학 인력 관리 및 운영 개선 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제2회 학교컨설팅 포럼 자료집, pp.1-18, 2012.
J. Martilla and J.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13-17, 1977.
Shertzer, Bruce, and C.Shelley, Fundamentals of Guidance, Boston: Houghton Mifflin Co, 19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