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와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고등학교 3곳을 선정하여 307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주요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와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고등학교 3곳을 선정하여 307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주요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후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성별에 따른 차이점에서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대인관계욕구 전체와 대인관계욕구의 하위요인 중 애정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주관적 안녕감 전체와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 중 부정정서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삶의 만족도와 대인관계욕구 하위요인인 포함욕구, 통제욕구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정서와 대인관계욕구의 하위요인인 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한편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부정정서와 대인관계욕구 하위요인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 전체와 대인관계욕구의 관계에서는 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욕구 하위요인인 포함욕구, 애정욕구만이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욕구 전체는 주관적 안녕감에 대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성별의 차이에서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대인관계 전체와 주관적 안녕감 전체가 높게 나타났다. 즉 여자 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주관적 안녕감이 높음을 시사하며 또한 대인관계욕구가 높은 청소년 일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의미 있는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 할 수 없는 중요한 사항이다.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대인관계에서 어떠한 대인관계욕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먼저 가정에서의 청소년들의 원만한 상호관계를 위한 조력과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교에서의 청소년을 위한 대인관계에 대한 체계적 교육 및 교사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이 건강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및 가정, 학교의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원활한 상호관계 및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서 청소년들이 대인관계욕구를 건강하게 표출하고 요구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시각에서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노력이 발달적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궁극적으로는 주관적 안녕감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바탕을 이루게 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기여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와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고등학교 3곳을 선정하여 307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주요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후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성별에 따른 차이점에서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대인관계욕구 전체와 대인관계욕구의 하위요인 중 애정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주관적 안녕감 전체와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 중 부정정서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삶의 만족도와 대인관계욕구 하위요인인 포함욕구, 통제욕구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정서와 대인관계욕구의 하위요인인 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한편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부정정서와 대인관계욕구 하위요인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 전체와 대인관계욕구의 관계에서는 포함욕구, 통제욕구, 애정욕구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욕구 하위요인인 포함욕구, 애정욕구만이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욕구 전체는 주관적 안녕감에 대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성별의 차이에서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대인관계 전체와 주관적 안녕감 전체가 높게 나타났다. 즉 여자 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주관적 안녕감이 높음을 시사하며 또한 대인관계욕구가 높은 청소년 일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의미 있는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청소년의 대인관계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 할 수 없는 중요한 사항이다.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대인관계에서 어떠한 대인관계욕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먼저 가정에서의 청소년들의 원만한 상호관계를 위한 조력과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교에서의 청소년을 위한 대인관계에 대한 체계적 교육 및 교사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이 건강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및 가정, 학교의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원활한 상호관계 및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서 청소년들이 대인관계욕구를 건강하게 표출하고 요구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시각에서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노력이 발달적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궁극적으로는 주관적 안녕감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바탕을 이루게 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기여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