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부모의 애착표상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원문보기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s'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in developing early childhood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skill. Method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1 preschoolers, 171 parent couples, and 22 teac...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s'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in developing early childhood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skill. Method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1 preschoolers, 171 parent couples, and 22 teachers of 5-year-old classes in kindergartens and children's houses in Seoul. Result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 among parental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 self-regulation. Second, parental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were shown to affect self-monitoring, a subvariable of self-regulation, and were influenced by maternal independence-oriented parenting behavior, maternal attachment represent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representation. As factors affecting self-control, a subvariable of self-regulation, they were influenced by maternal attachment representation, and maternal and paternal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Lastly, as factors affecting self-control, they were influenced by attachment representation to parents of origin, maternal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and maternal independence-oriented parenting behavior. Conclusion: This research revealed that parental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are important variable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This finding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parent education content to help preschoolers grow healthier and happier and as basic data for a program to improve parent-child attachmen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s'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in developing early childhood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skill. Method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1 preschoolers, 171 parent couples, and 22 teachers of 5-year-old classes in kindergartens and children's houses in Seoul. Result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 among parental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 self-regulation. Second, parental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were shown to affect self-monitoring, a subvariable of self-regulation, and were influenced by maternal independence-oriented parenting behavior, maternal attachment represent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representation. As factors affecting self-control, a subvariable of self-regulation, they were influenced by maternal attachment representation, and maternal and paternal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Lastly, as factors affecting self-control, they were influenced by attachment representation to parents of origin, maternal affectionate parenting behavior, and maternal independence-oriented parenting behavior. Conclusion: This research revealed that parental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 are important variable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This finding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parent education content to help preschoolers grow healthier and happier and as basic data for a program to improve parent-child attach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음으로,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머니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할수록, 아버지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일수록 자녀의 자기 통제력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점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머니가 독립성지향의 양육행동을 많이 보일수록, 어머니의 부, 모에 대한 애착표상이 안정적일수록, 유아의 자기점검 능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 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보기위해,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과 부모의 양육행동이라는 두 변인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아버지 어머니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아동기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혀냈다. 또한, 본 연구는 유아기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기초가 되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적 요인으로서의 부모자녀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가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부모교육 내용과 부모자녀 애착증진 프로그램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어머니가 모에 대한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높았으며, 어머니가 독립성지향 양육행동을 보일 때, 어머니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보일 때 유아의 자기 조절력은 높게 나타났다.
특히, 부모가 원부모에 대해 갖고 있는 애착표상은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의미 있는 변수라고 가정하고, 부모의 애착표상이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기조절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유아기의 발달 과업인 자기조절력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원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그리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의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양육자의 높은 심리적 안녕감은 긍정적인 양육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자녀의 심리적 안정성의 기반이 되지만, 부모의 심리적인 불안으로 인한 과보호나 강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부모가 원부모에 대해 갖고 있는 애착표상은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의미 있는 변수라고 가정하고, 부모의 애착표상이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기조절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유아기의 발달 과업인 자기조절력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원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그리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나 본 연구에 있어서 제한점과 이를 근거로 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어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버지, 어머니의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유아의 담임교사의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아버지, 어머니, 유아의 담임교사가 지각한 바를 중심으로 응답하였기 때문에 주관적 지각과 해석 이 반영될 수 있으므로 제한이 따른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 배부과정에서 원장과 만 5세반 교사의 동의를 구하였다. 또, 부모에게 설문지를 배부할 때도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를 400 부 배부하였으며, 이 중 208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문항에 체크가 되지 않은 12부, 부모 중 한 쪽 부모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171부의 설문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양부모 모두 응답한 자녀에 한해, 교사용 유아의 자기조절력 설문지 171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만 5세반 유아 171명과 유아의 부모 171쌍, 그리고 만 5세반 담임교사 2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지는 직접기관을 방문하여 총 400부를 배부하여 208부를 회수(52%)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만 5세반 유아 171명과 유아의 부모 171쌍, 그리고 만 5세반 담임교사 2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지는 직접기관을 방문하여 총 400부를 배부하여 208부를 회수(52%)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문항에 체크가 되지 않은 12부, 부모 중 한쪽 부모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171부의 설문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양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양육행동에 따라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한 연구이므로 한부모의 경우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설문 조사 대상인 만 5세 유아의 부모, 만 5세반 교사, 만 5세 유아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 2, 3과 같다.
또, 부모에게 설문지를 배부할 때도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를 400 부 배부하였으며, 이 중 208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문항에 체크가 되지 않은 12부, 부모 중 한 쪽 부모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171부의 설문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양부모 모두 응답한 자녀에 한해, 교사용 유아의 자기조절력 설문지 171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지는 직접기관을 방문하여 총 400부를 배부하여 208부를 회수(52%)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문항에 체크가 되지 않은 12부, 부모 중 한쪽 부모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171부의 설문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양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양육행동에 따라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한 연구이므로 한부모의 경우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부모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 변수인 자기점검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아버지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은 아버지의 양육행동의 하위 요인인 애정적 양육행동(r = .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투입된 최종모형의 수정된 R²값은 .
부모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출된 회귀모형은 Table 11과 같이 나타나 자기조절력에 대하여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 어머니 독립성지향 양육행동,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 어머니 애정적 양육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아버지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은 아버지의 양육행동의 하위 요인인 애정적 양육행동(r = .
, Chicago)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S. Lee (2007)가 교사용 평정 문항으로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Table 6). 자기조절력은 2개의 상위요인과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고 상위요인으로는 자기점검(self-monitoring)과 자기통제(self-control)가 있다.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S. Y. Park 과 Lee (1990)의 양육행동 척도와 Block (1984)의 Child Rearing Practice Report(CRPR)을 참고로 하여 Ha (2012)가 수정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Table 5). 이 도구는 애정(10문항), 통제(6문항), 과보호(5문항), 독립성 지향(4문항)의 4개 하위요인 25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애정 10문항은 자녀에 대한 존중, 수용, 애정표현으로 “자녀를 껴안아주고 다독거려준다” 등의 문항이다.
부모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을 측정하기 위하여 Hazan과 Shaver (1992)의 Adult Attachment Scale을 Kwahk (2005)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Table 4). 평점은 각 문항의 질문에 대해 5점(매우 그렇다)에서 1점(전혀 그렇지 않다)으로 표시하는 5점 Likert척도로, 가능한 점수 범위는 16-80점이며, 부정형 문항(2, 3, 5, 6, 8, 11, 13, 15)은 역채점하여 처리하였다.
유아의 자기조절력 척도는 O. S. Yang 과 Lee (2003)의 부모용 유아기 자기조절 검사 도구를 H.-S.
성능/효과
그 결과 아버지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은 아버지의 양육행동의 하위 요인인 애정적 양육행동(r = .306, p < .01), 독립성지향 양육행동(r = .182, p < .01)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은 아버지의 양육행동의 하위 요인인 애정적 양육행동(r = .343, p < .01), 독립성지향 양육행동(r = .207, p < .01)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어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어머니 부 애착표상은 유아의 자기점검(r = .241, p < .01), 자기통제(r = .202, p < .01)와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조절력(r = .259, p < .01)과도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가 자신의 부모와의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애정적 양육행동과 독립성지향의 양육행동은 더 많이 하고, 거부/통제적 양육행동은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의 아동기 애착경험이 안정적일 수록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한다는 결과들과(Crowell & Feldman, 1991; Y.
둘째, 어머니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은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r = .226, p < .01), 독립성지향 양육행동(r = .224, p < .01)과 유의하게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어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자기조절력의 하위 변수인 자기점검과 자기통제가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조절력도 높게 나타났다. 한편,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자기조절력의 하위변수인 자기점검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점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어머니의 독립성지향 양육행동,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 통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부모 애착표상과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부모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아동기 애착표상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첫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 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아버지의 부, 모에 대한 애착 표상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가 자신의 부모와의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애정적 양육행동, 독립성지향의 양육행동은 더 많이 보이고, 거부/통제적 양육행동은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생애초기 자신이 경험한 부모의 양육행동 패턴을 반복하며 초기 양육자와의 관계경험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자녀에게 동일한 양육방식을 적용한다는 연구결과들(H.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 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보기위해,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과 부모의 양육행동이라는 두 변인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아버지 어머니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아동기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혀냈다. 또한, 본 연구는 유아기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기초가 되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적 요인으로서의 부모자녀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점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어머니의 독립성지향 양육행동,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 통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부모 애착표상과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 아버지 애착표상과 어머니 애착표상 척도의 Cronbach’s α는 각각 .87, .89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도출된 회귀모형은 Table 10과 같이 나타나 유아의 자기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각각 살펴보면,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β = .207), 어머니 애정적 양육행동(β = .237), 아버지 애정적 양육행동(β = .148)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출된 회귀모형은 Table 11과 같이 나타나 자기조절력에 대하여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 어머니 독립성지향 양육행동,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 어머니 애정적 양육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변수가 투입된 최종모형의 수정된 R²값은 .
분석결과, 도출된 회귀모형은 Table 9와 같이 나타나 유아의 자기점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각각 살펴보면, 어머니 독립성지향 양육행동(β = .321),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β = .217),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β = .189)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를 보면, 아버지 애정 양육행동은 유아의 자기점검(r = .295, p < .01)와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조절력과도(r = .328, p < .01)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어머니 애정 양육행동은 유아의 자기점검(r = .282, p < .01), 자기통제(r = .346, p < .01)와 정적으로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조절력(r = .369, p < .01)과도 정적 상관을 보였다.
아버지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아버지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아버지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에 Table 7과 같이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점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머니가 독립성지향의 양육행동을 많이 보일수록, 어머니의 부, 모에 대한 애착표상이 안정적일수록, 유아의 자기점검 능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의 수용적이고 적극적이며 적절한 한계설정을 일관성 있게 실행하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결과(Han, 2013)와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어머니가 모에 대한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높았으며, 어머니가 독립성지향 양육행동을 보일 때, 어머니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보일 때 유아의 자기 조절력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가 회상하는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안정 애착표상은 어머니의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H.
다음으로,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하위변수인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머니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할수록, 아버지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일수록 자녀의 자기 통제력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가 회상하는 원어머니에 대한 안정 애착표상은 어머니의 심리적 요 인으로 작용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E.
어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어머니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어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에 Table 8과 같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각각 살펴보면, 어머니의 모 애착표상(β = .201), 어머니 독립성지향 양육행동(β = .232), 어머니의 부 애착표상(β = .179), 어머니 애정적 양육행동(β = .176)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6)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모에 대한 애착표상이 안정적일수록, 어머니가 독립성지향 양육행동을 보일 때, 어머니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이 안정적일 때 그리고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일수록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자기점검의 하위요인에는 자기평가, 자기결정이 포함되며, 자기통제 하위요인에는 행동억제, 정서성이 포함된다. 자기점검 요인은 총 14문항으로 자기평가 5문항, 자기결정 9문항으로 구성되고, 자기통제 요인은 총 17문항으로 행동억제 10문항, 정서성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점은 각 문항의 질문과 유아의 자기조절 행동이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5점(매우 그렇다)에서 1점(전혀 그렇지 않다)으로 표시하는 5점 Likert 척도로, 전체점수의 범위는 31-155점이다.
첫째, 어머니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어머니의 부에 대한 애착표상은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r = .219, p < .01)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 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아버지의 부, 모에 대한 애착 표상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가 자신의 부모와의 애착표상을 안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애정적 양육행동, 독립성지향의 양육행동은 더 많이 보이고, 거부/통제적 양육행동은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 1999)와도 맥을 같이 한다. 특히 아버지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일수록 자녀는 유아 스스로 자신을 적절하게 인식하고 자기통제에 있어서도 사회적 기준에 따라 적절하게 정서를 억제하고 참고 기다리고 인내하는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버지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H.
이는 원가족 부모와 높은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하여 긍정적인 양육을 경험한 아버지는 원가족에서 보고 자라왔던 긍정적인 양육방식을 모델링하여 자녀의 양육에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아동기 경험에 따라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차이를 보인다는 선행연구(Belsky, 1984)를 지지한다. 한편,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에는 아버지가 애정적 양육행동을 보일 때 유아는 자기조절력의 하위 변수인 자기점검, 자기통제 그리고 자기조절력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버지가 자녀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수준이 높다(J.
이처럼 아동초기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은 아동의 자기내적 기질인 자기조절력과 관련 있는데, 외부의 통제 없이 유아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고 문제 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하는 자기조절력을 향상에 기여함을 시사한다. 한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행동, 독립성지향의 양육행동을 보일 때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하위 변수인 자기점검과 자기통제가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조절력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행동, 민주, 자율적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기조절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E.
후속연구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아버지, 어머니, 유아의 담임교사, 유아 등의 보고자와의 설문지방법, 면접, 관찰, 실험연구 등의 보다 다양한 조사 방법에 의해 원가족 부모와의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 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현재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 양육행동의 일치도와 유아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 안정성이 낮은 부모와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보이는 부모를 대상으로 애착 증진 프로그램과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에 부모의 양육행동의 차이와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언해 볼 수 있다.
또한, 한명의 교사가 여러 명의 유아의 기질을 평가하게 될 경우 교사의 특성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아버지, 어머니, 유아의 담임교사, 유아 등의 보고자와의 설문지방법, 면접, 관찰, 실험연구 등의 보다 다양한 조사 방법에 의해 원가족 부모와의 애착표상, 부모의 양육 행동,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현재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 양육행동의 일치도와 유아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유아기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기초가 되는 유아기 자기조절력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부모와 자녀가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민감하고 반응적인 양육과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부모를 대상으로 애착증진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유아기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기초가 되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적 요인으로서의 부모자녀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가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부모교육 내용과 부모자녀 애착증진 프로그램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원가족 부모의 애착표상, 현재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 양육행동의 일치도와 유아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원가족 부모에 대한 애착 안정성이 낮은 부모와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보이는 부모를 대상으로 애착 증진 프로그램과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에 부모의 양육행동의 차이와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언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기에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애착의 질이 발달에 지속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후 초기에 영유아는 특정대상인 주양육자와 지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자신과 양육자에 대한 내적작동모델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와 같이, 어렸을 때 주관적으로 경험한 자신과 타인에 대한 내적 표상이 이후에 전반적인 발달 뿐 아니라, 부부간 상호작용이나 양육행동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Bowlby, 1973; Crowell & Feldman, 1991). 즉, 생애초기 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질에 근거하여 형성된 내적 표상이 전 생애에 걸쳐 타인과의 관계, 세상에 대한 관점 및 태도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할 수 있다.
애착이란 무엇인가?
애착이란 가장 가까운 특정 대상인 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부모와 자녀사이의 관계적인 의미를 언급하는데 널리 사용되어 왔다(Bretherton, Biringen, & Ridgeway, 1991). 애착이론에 의하면, 영아기에 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애착의 질은 이후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Sroufe, 1983).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부모는 자녀의 발달에 장기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적 환경 변인이며 어느 사회 환경보다도 유아에게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은 모든 인간관계의 바탕이 되며 부모는 유아의 전인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자녀가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고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생애초기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특히, 안정된 관계 형성에 있어 핵심적인 요인이 애착이다.
참고문헌 (49)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Retrieved from https://www.ncbi.nlm.nih.gov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New York: Basic Books.
Berger, E. H. (2004). Parents as partners in education: Families and schools working together.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Bretherton, I., Biringen, Z., & Ridgeway, D. (1991). The parental side of attachment. In K. Pillemer & K. McCartney (Eds.), Parent-child relations throughout life (pp. 1-2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Brooks, J. B. (2006). The process of parenting (7th ed.). Palo Alto, CA: Mayfield.
Crowell, J. A., & Feldman S. S. (1991). Mother's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mother and child behavior during separation and reun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7(4), 597-60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O68432302
Colin, V. L. (1996). Human attachment. New York: McGraw-Hill.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10.1037/0012-1649.18.2.199
Putallaz, M., & Hefiin, A. H. (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89-21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Solomon, J., George. C., & De Jong, A. (1995). Children classified as controlling at age six: Evidence of disorganized representational strategies and aggression at home and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3), 447-4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O9102410
Sroufe, L. A. (1983). Infant-caregiver attachment and patterns of adaptation in preschool: The roots of maladaptation and competence. In M. Perlmutter (Ed.), Minnesota symposium in child psychology (Vol. 16, pp. 41-91). Hillsdale, NJ: Erlbaum.
Steele, H., & Steele, M. (1998). Attachment and psychoanalysis: Time for a reunion. Social Development, 7(1), 92-11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O9428326
Baek, J. E. (1997). The relationships between father's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attachment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buk University, Jeonju, Korea.
Chae, J.-Y. (2009). Influences of fathers'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parenting behaviors on preschoolers'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social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809337
Choi, E. A., & Lee, H. S.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dult attachment and separation anxiety on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2(4), 133-15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608969
Choi, S. Y.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s attachment security and self-regulated learning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220223
Chyung, Y. J. (2008). Attachment experience in childhoo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behavior among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3), 73-8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85240
Gwon, S. J.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447611
Ha, Y.-M. (2012). The effects of adult attachment, mother's negative emotions, and emotion regulation styles on parenting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648219
Han, E. (2013). The relationship among the happiness of mothers, their parent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251892
Hong, A. G. (2000).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eonju, Korea.
Jeon, H. (2003). Mechanisms of mother-infant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ttachment: The effects of attachment history with parent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infant attachment pattern and behavio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3), 159-17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39685
Jeon, S.-Y. (2007).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ediational effects of emotional autonom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6). 101-11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67799
Jung, H. S. (2000). The relationships among maternal attachment, caring behavior and children's attachmen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207646
Jung, H. S., & Kim, K. W. (2001). The relationships children's attachment, and maternal attachment and car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4(1), 95-10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086450
Kang, C. Y., & Chang, Y. Z. (1999).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ttachment style, marital conflict, caring behavior, and child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3), 51-7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7486983
Kim, E.-S. (2008). Young children's temperament perceived by teachers and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db.koreascholar.com/article.aspx?code271619
Kim, H., & Lee, J. (2014). Effects of adolescents' attachment to parents and their school stress on depression: Focusing on control effects of ego-resili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6), 31-45. Retrieved from www.dbpia.co.kr/Article/NODE06073358
Kim, H.-J. (2002).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953558
Kim, J.-W.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attachment to their parents, father involvement,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S., & Lee, S. (2015). The effects of general characteristics,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self-control ability on the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1), 163-185. doi:10.5723/KJCS.2015.36.1.163
Kwahk, S.-H. (2005). Path model analysis of the maternal childhood attachment, emotions,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For both behavioral problem groups and behavioral non-problem group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319304
Kwon, Y.-I. (2011). A study on how a mother's parenting behaviors is affected by her childhood experience.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2), 85-9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91863
Lee, H. M. (1998). The relationships among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548687
Lee, H.-S. (2007). Developing young children's autonomous behavior rating scale on kindergarten daily activitie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Iink?idT11008543
Lee, J. Y., & Baek, J. B. (2009).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selfcontrol a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mother attachment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57-78.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207726
Lee, M.-R. (1999). Relations of children's reflection-impulsivity and mothers' child rearing to children's delay of gratific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7405016
Park, A.-C. (1998). Note on the over-protection for childrearing in its developmental psychological aspec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5(1), 53-7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7013669
Park, H. K. (2002). Father's parenting behaviors, son's emotional regulation as related to son's aggress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952426
Park, S. B. (2014). The relation between family-of-origin attachment and parenting behavior of mothers: Mediating effects of marital relationship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562981
Park, S. Y., & Lee, S. (1990). A preliminary study for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Maternal Behavior Inventor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8(1), 141-15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60209
Shin, H. (2013).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verbal control type and on children's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110011
Woo, S., & Lee, Y. (2011). The effects of parents' spousal attachment, spousal caregiving, and parental caregiving behaviors on preschoolers' parental representa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5), 29-4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697779
Won, S. Y. (2014). A study on relation between childhood attachment, parental satisfaction and parenting behavior of working mothers having infant childr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368059
Yang, M. K. (1996). A study on paternal child rearing involvement and parental satisfac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4(4), 87-10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69823
Yang, O. S., & Lee, J. N. (2003).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f self regulation in young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5(2), 145-161.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193532
Yee, Y. H. (1993). Patterns of infant-father attachment in the strange situatio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669586
Yoon, Y. S. (2007). A study on self-regulatory ability of adolesc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sonality, parenting, behavior problems, and life stres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9898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