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년기의 성공적인 노화적응을 도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자아통합감과 사회적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노인에게 실시하여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시 B동에 위치한 S교회를 다니는 노인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아통합감과 사회적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 21명과 실시하지 않은 21명은 대조군으로 하여 2013년 4월부터 6월에 걸쳐 회기당 1시간, 주 1회,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사회적 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은 사회적 역할에 기반을 둔 사회적활동 증진과 순차적 단계의 자아통합감 생성과정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세대간의 조화, 사회·심리적으로 성공적인 적응, 수용을 통한 심리적 안정, 자율성, 인생주기를 통한 성숙 등의 순차적 단계의 자아통합감 생성과정과 그에 부합하는 사회적활동의 조부모역할활동, 부모역할활동, 친구역할활동, 친척 역할활동, 단체성원 역할활동, 신앙인역할활동 등의 역할활동영역을 혼합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는 자아통합감 척도, 사회적활동 척도, ...
본 연구는 노년기의 성공적인 노화적응을 도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자아통합감과 사회적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노인에게 실시하여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시 B동에 위치한 S교회를 다니는 노인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아통합감과 사회적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 21명과 실시하지 않은 21명은 대조군으로 하여 2013년 4월부터 6월에 걸쳐 회기당 1시간, 주 1회,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사회적 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은 사회적 역할에 기반을 둔 사회적활동 증진과 순차적 단계의 자아통합감 생성과정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세대간의 조화, 사회·심리적으로 성공적인 적응, 수용을 통한 심리적 안정, 자율성, 인생주기를 통한 성숙 등의 순차적 단계의 자아통합감 생성과정과 그에 부합하는 사회적활동의 조부모역할활동, 부모역할활동, 친구역할활동, 친척 역할활동, 단체성원 역할활동, 신앙인역할활동 등의 역할활동영역을 혼합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는 자아통합감 척도, 사회적활동 척도, 사회적 지지척도를 사용하였고 대조군과 실험군을 프로그램 실시 전, 후로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대조군과 실험군의 자아통합감 효과성을 비교한 결과 전체적으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향상이 있었다. 하위항목별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 지혜로운 삶, 생에 대한 태도, 지나온 일생에 대한 수용, 노령에 대한 수용항목은 실험군이 매우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나 죽음에 대한 수용항목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이 종교적 영향력을 가진 교회에서 실시되었고 참여자 대부분이 신앙을 밑바탕에 둔 영적 안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적활동의 효과성을 검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실험군이 유의한 향상이 있었고 하위항목 중 조부모역할활동, 친구역할활동, 단체성원역할활동, 신앙인역할활동영역에서는 실험군이 유의한 향상결과를 보였으나 부모역할활동과 친척역할활동은 대조군과 실험군이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회적 지지의 효과성에 대한 결과에서는 이차지지(가족을 제외한 타인의 지지)는 정서, 도구 항목 모두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일차지지(가족지지)는 정서, 도구항목에서 실험군이 유의한 향상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연구의 원예복지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사회적 활동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노년기의 성공적인 노화적응을 도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자아통합감과 사회적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노인에게 실시하여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시 B동에 위치한 S교회를 다니는 노인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아통합감과 사회적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 21명과 실시하지 않은 21명은 대조군으로 하여 2013년 4월부터 6월에 걸쳐 회기당 1시간, 주 1회,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사회적 활동 향상을 위한 원예복지 프로그램은 사회적 역할에 기반을 둔 사회적활동 증진과 순차적 단계의 자아통합감 생성과정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세대간의 조화, 사회·심리적으로 성공적인 적응, 수용을 통한 심리적 안정, 자율성, 인생주기를 통한 성숙 등의 순차적 단계의 자아통합감 생성과정과 그에 부합하는 사회적활동의 조부모역할활동, 부모역할활동, 친구역할활동, 친척 역할활동, 단체성원 역할활동, 신앙인역할활동 등의 역할활동영역을 혼합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는 자아통합감 척도, 사회적활동 척도, 사회적 지지척도를 사용하였고 대조군과 실험군을 프로그램 실시 전, 후로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대조군과 실험군의 자아통합감 효과성을 비교한 결과 전체적으로 원예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향상이 있었다. 하위항목별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 지혜로운 삶, 생에 대한 태도, 지나온 일생에 대한 수용, 노령에 대한 수용항목은 실험군이 매우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나 죽음에 대한 수용항목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이 종교적 영향력을 가진 교회에서 실시되었고 참여자 대부분이 신앙을 밑바탕에 둔 영적 안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적활동의 효과성을 검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실험군이 유의한 향상이 있었고 하위항목 중 조부모역할활동, 친구역할활동, 단체성원역할활동, 신앙인역할활동영역에서는 실험군이 유의한 향상결과를 보였으나 부모역할활동과 친척역할활동은 대조군과 실험군이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회적 지지의 효과성에 대한 결과에서는 이차지지(가족을 제외한 타인의 지지)는 정서, 도구 항목 모두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일차지지(가족지지)는 정서, 도구항목에서 실험군이 유의한 향상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연구의 원예복지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사회적 활동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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