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2000년 이후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방안으로 고령화․저출산 대책을 세워왔다. 여러 가지 고령화 대책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노인복지관 역할에 대해서는 대동소이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노인복지관은 지역사회의 대표적 노인복지기관으로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대도시와, 도농 복합시, 농촌을 막론하고 노인복지관의 운영과 프로그램은 지역적 특성을 떠나 비슷하게 진행되어져 왔다. 노인복지관의 운영과 프로그램은 노인복지사업안내 또는 우수 노인복지관의 그것을 인용하여 진행하여 지역적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도농복합시의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현황과 운영실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운영 및 프로그램 개선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 지침서, 연구논문 등을 통하여 기관과 이용자의 복지관 운영 및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표를 작성 하였고, 이 조사표를 근거로 40여개 기관에 조사표를 발송, 20여개 기관의 회신을 받아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운영, 대상자의 이용실태 및 욕구를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 운영부분에서는 서비스의 지속성과 기관의 중장기 계획수립을 통한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위탁기간의 현실화가 필요하며, 위탁기관 역시 사회복지법인으로 한정해야한다. 짧은 위탁기간으로 잦은 재 위탁은 업무 및 서비스의 연속성에 저해가 되며 단기간의 위탁과 사회복지법인 외의 법인 위탁은 서비스 전문성 부분에 크게 저해가 된다. 둘째, 기관 재정적 부분에서는 대한민국의 어느 지역에 살던 동일한 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예산이 현실화라고,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로 환원되어야한다. 셋째, 서비스접근이 어려운 재가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재가복지 서비스를 늘려야 한다. 넷째, 같은 65세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평균 수명과 ...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2000년 이후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방안으로 고령화․저출산 대책을 세워왔다. 여러 가지 고령화 대책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노인복지관 역할에 대해서는 대동소이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노인복지관은 지역사회의 대표적 노인복지기관으로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대도시와, 도농 복합시, 농촌을 막론하고 노인복지관의 운영과 프로그램은 지역적 특성을 떠나 비슷하게 진행되어져 왔다. 노인복지관의 운영과 프로그램은 노인복지사업안내 또는 우수 노인복지관의 그것을 인용하여 진행하여 지역적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도농복합시의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현황과 운영실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운영 및 프로그램 개선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 지침서, 연구논문 등을 통하여 기관과 이용자의 복지관 운영 및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표를 작성 하였고, 이 조사표를 근거로 40여개 기관에 조사표를 발송, 20여개 기관의 회신을 받아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운영, 대상자의 이용실태 및 욕구를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 운영부분에서는 서비스의 지속성과 기관의 중장기 계획수립을 통한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위탁기간의 현실화가 필요하며, 위탁기관 역시 사회복지법인으로 한정해야한다. 짧은 위탁기간으로 잦은 재 위탁은 업무 및 서비스의 연속성에 저해가 되며 단기간의 위탁과 사회복지법인 외의 법인 위탁은 서비스 전문성 부분에 크게 저해가 된다. 둘째, 기관 재정적 부분에서는 대한민국의 어느 지역에 살던 동일한 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예산이 현실화라고,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로 환원되어야한다. 셋째, 서비스접근이 어려운 재가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재가복지 서비스를 늘려야 한다. 넷째, 같은 65세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평균 수명과 기대 수명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노년기를 이분화 또는 삼분화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도농복합시만의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대도시의 노인복지관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여섯째, 노인복지관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지자체의 참여가 필요하다. 도농복합시의 지역적 특성상 복지관 이용을 위해 2~3회의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므로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일곱째, 교육접근성 확보로 사회복지사 재교육의 기회가 강화 되어야 한다. 여덟째, 대상 노인들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어 대상 노인들이 의지할 수 있는 노인복지관으로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운영실태와 대상자 이용실태를 통하여 현실적이고, 기본적인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 전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고 조사표에 대해서도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일반도시 노인복지관과의 비교 분석을 싣지 않아 그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일반도시 노인복지관과의 비교연구, 노인복지관 관계자 및 전문가의 질문 응답을 통한 질적 개선을 통하여 노인복지관 운영에 대한 질 높은 연구가 병행되어져야겠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2000년 이후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방안으로 고령화․저출산 대책을 세워왔다. 여러 가지 고령화 대책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노인복지관 역할에 대해서는 대동소이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노인복지관은 지역사회의 대표적 노인복지기관으로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대도시와, 도농 복합시, 농촌을 막론하고 노인복지관의 운영과 프로그램은 지역적 특성을 떠나 비슷하게 진행되어져 왔다. 노인복지관의 운영과 프로그램은 노인복지사업안내 또는 우수 노인복지관의 그것을 인용하여 진행하여 지역적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도농복합시의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현황과 운영실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운영 및 프로그램 개선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 지침서, 연구논문 등을 통하여 기관과 이용자의 복지관 운영 및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표를 작성 하였고, 이 조사표를 근거로 40여개 기관에 조사표를 발송, 20여개 기관의 회신을 받아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운영, 대상자의 이용실태 및 욕구를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 운영부분에서는 서비스의 지속성과 기관의 중장기 계획수립을 통한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위탁기간의 현실화가 필요하며, 위탁기관 역시 사회복지법인으로 한정해야한다. 짧은 위탁기간으로 잦은 재 위탁은 업무 및 서비스의 연속성에 저해가 되며 단기간의 위탁과 사회복지법인 외의 법인 위탁은 서비스 전문성 부분에 크게 저해가 된다. 둘째, 기관 재정적 부분에서는 대한민국의 어느 지역에 살던 동일한 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예산이 현실화라고,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로 환원되어야한다. 셋째, 서비스접근이 어려운 재가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재가복지 서비스를 늘려야 한다. 넷째, 같은 65세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평균 수명과 기대 수명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노년기를 이분화 또는 삼분화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도농복합시만의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대도시의 노인복지관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여섯째, 노인복지관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지자체의 참여가 필요하다. 도농복합시의 지역적 특성상 복지관 이용을 위해 2~3회의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므로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일곱째, 교육접근성 확보로 사회복지사 재교육의 기회가 강화 되어야 한다. 여덟째, 대상 노인들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어 대상 노인들이 의지할 수 있는 노인복지관으로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의 운영실태와 대상자 이용실태를 통하여 현실적이고, 기본적인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 전 도농복합시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고 조사표에 대해서도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일반도시 노인복지관과의 비교 분석을 싣지 않아 그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일반도시 노인복지관과의 비교연구, 노인복지관 관계자 및 전문가의 질문 응답을 통한 질적 개선을 통하여 노인복지관 운영에 대한 질 높은 연구가 병행되어져야겠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