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는 신자유주의의 부작용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위기와 본격적인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성장과 결과 위주보다는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해 늘어난 여가 시간을 여유롭고, 즐거우며, 가치 있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집과 직장 사이에서 오아시스 역할을 하는 ‘제3의 공간’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 ‘제3의 공간’은 사회학적, 공간적, 마케팅적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집과 직장을 제외하고 자주 드나들어 편안한 곳을 의미한다. 즉 방문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부합하여 편안함을 느끼며, 사색과 심리적 휴식이 가능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적 공간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3의 공간’의 특성을 통합적 관점으로 보고 레이 올든버그, 김수근, 크리스티안 미쿤다, 하워드 슐츠의 ‘제3의 공간’ 개념에 기초하여 편안성, ...
우리 사회는 신자유주의의 부작용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위기와 본격적인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성장과 결과 위주보다는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해 늘어난 여가 시간을 여유롭고, 즐거우며, 가치 있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집과 직장 사이에서 오아시스 역할을 하는 ‘제3의 공간’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 ‘제3의 공간’은 사회학적, 공간적, 마케팅적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집과 직장을 제외하고 자주 드나들어 편안한 곳을 의미한다. 즉 방문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부합하여 편안함을 느끼며, 사색과 심리적 휴식이 가능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적 공간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3의 공간’의 특성을 통합적 관점으로 보고 레이 올든버그, 김수근, 크리스티안 미쿤다, 하워드 슐츠의 ‘제3의 공간’ 개념에 기초하여 편안성, 개방성, 상호 작용성, 유희성, 다양성으로 정리하였다. 현대에 와서 유희적 소비가 확산되고 ‘제3의 공간’ 개념을 적용한 마케팅이 보편화되면서 대부분의 소비 공간이 제3의 공간화되었다. 즉, 현대인들은 소비 생활을 향유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고 여가 소비의 공간으로 ‘제3의 공간’을 선택한다. 이러한 소비 공간 중 ‘제3의 공간’으로서 최근에 와서 주목 받는 대표적인 공간이 카페이다. 카페는 그 발생에서부터 ‘제3의 공간’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시작되었고, 근래에 와서는 도시민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카페는 유희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을 포괄하는 ‘제3의 공간’으로서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이용자의 니즈와 소비 트랜드를 반영하여 더욱 개성화, 복합화 되면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는 힐링 공간, 소통의 공간, 개인화된 공간, 가치 표현의 공간, 문화 소비 공간, 노마드 공간의 특성을 갖는다. 카페의 지나친 상품화로 인해 개성없이 획일적으로 연출된 공간에 대한 싫증으로 인해 특별한 공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이 가장 잘 반영된 곳이 최근 서울의 ‘길 문화‘가 발달된 곳 - 이태원, 홍대, 가로수길, 삼청․부암동 지역의 카페이다. 이 지역들은 갤러리나 디자이너의 작업실, 클럽 등 다양한 문화적 기능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곳으로 지역적 특수성이 장소성으로 형성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례를 통해 살펴보면 ‘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테마의 설정, 스타일 창조를 통한 공간적 아이덴티티 부여, 복합적 공간 구성을 통한 시퀀스의 다양화, 체험 요소를 활용한 인터렉션 장치의 구축을 통해 더욱 전략적으로 연출될 수 있다. 또한 사례 분석 결과, 사회․문화적 주제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테마의 설정이 주를 이루었고, 다원화된 이용자의 니즈와 심리 상태를 반영하기 위해서 시퀀스의 다양화를 통해 복합적인 공간을 연출하고 있으며, 문화적 컨텐츠의 체험적 요소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이를 매개로 상호 작용을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인의 삶에서 ‘제3의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가 단순히 시각적 화려함이나 경제 논리에 의한 공간이 되기보다는 진정한 삶의 안식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공간연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우리 사회는 신자유주의의 부작용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위기와 본격적인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성장과 결과 위주보다는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해 늘어난 여가 시간을 여유롭고, 즐거우며, 가치 있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집과 직장 사이에서 오아시스 역할을 하는 ‘제3의 공간’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 ‘제3의 공간’은 사회학적, 공간적, 마케팅적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집과 직장을 제외하고 자주 드나들어 편안한 곳을 의미한다. 즉 방문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부합하여 편안함을 느끼며, 사색과 심리적 휴식이 가능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적 공간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3의 공간’의 특성을 통합적 관점으로 보고 레이 올든버그, 김수근, 크리스티안 미쿤다, 하워드 슐츠의 ‘제3의 공간’ 개념에 기초하여 편안성, 개방성, 상호 작용성, 유희성, 다양성으로 정리하였다. 현대에 와서 유희적 소비가 확산되고 ‘제3의 공간’ 개념을 적용한 마케팅이 보편화되면서 대부분의 소비 공간이 제3의 공간화되었다. 즉, 현대인들은 소비 생활을 향유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고 여가 소비의 공간으로 ‘제3의 공간’을 선택한다. 이러한 소비 공간 중 ‘제3의 공간’으로서 최근에 와서 주목 받는 대표적인 공간이 카페이다. 카페는 그 발생에서부터 ‘제3의 공간’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시작되었고, 근래에 와서는 도시민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카페는 유희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을 포괄하는 ‘제3의 공간’으로서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이용자의 니즈와 소비 트랜드를 반영하여 더욱 개성화, 복합화 되면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는 힐링 공간, 소통의 공간, 개인화된 공간, 가치 표현의 공간, 문화 소비 공간, 노마드 공간의 특성을 갖는다. 카페의 지나친 상품화로 인해 개성없이 획일적으로 연출된 공간에 대한 싫증으로 인해 특별한 공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이 가장 잘 반영된 곳이 최근 서울의 ‘길 문화‘가 발달된 곳 - 이태원, 홍대, 가로수길, 삼청․부암동 지역의 카페이다. 이 지역들은 갤러리나 디자이너의 작업실, 클럽 등 다양한 문화적 기능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곳으로 지역적 특수성이 장소성으로 형성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례를 통해 살펴보면 ‘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테마의 설정, 스타일 창조를 통한 공간적 아이덴티티 부여, 복합적 공간 구성을 통한 시퀀스의 다양화, 체험 요소를 활용한 인터렉션 장치의 구축을 통해 더욱 전략적으로 연출될 수 있다. 또한 사례 분석 결과, 사회․문화적 주제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테마의 설정이 주를 이루었고, 다원화된 이용자의 니즈와 심리 상태를 반영하기 위해서 시퀀스의 다양화를 통해 복합적인 공간을 연출하고 있으며, 문화적 컨텐츠의 체험적 요소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이를 매개로 상호 작용을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인의 삶에서 ‘제3의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가 단순히 시각적 화려함이나 경제 논리에 의한 공간이 되기보다는 진정한 삶의 안식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공간연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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