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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공간'으로서 카페의 공간연출 전략에 관한 연구 - '길(street) 문화'가 형성된 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tial Presentation Strategies for Cafe as 'The Third Space' - Focused on the cafes located in regions where 'Street culture' was formed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5 = no.100, 2013년, pp.68 - 77  

문근이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 ,  류호창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ird space,' which is the concept that embraces sociological, spatial, and marketing concepts, refers to the place which is other than the home and the workplace and which is a comfortable frequented place where meditation, psychological relaxation, and social needs can be satisfied. 'The Th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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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과 특성을 종합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제3의 공간’으로 자리 잡은 카페의 공간적 요구와 특성을 파악하고, 사례를 통해 ‘제3의 공간’으로 자리 잡기 위한 카페의 구체적인 공간연출 전략을 찾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우리의 문화는 놀이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는 생물적 현상이 아니라 문화적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했다.12) 인간의 이러한 놀이에 대한 욕구는 여가를 보낼 때 더욱 증가한다. 인간이 생물적 생존을 위해 필요한 시간과, 사회적 생존을 위해 필요한 시간을 초월하는 시간이라고 정의되는 여가는 단순한 자유 시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서 무엇인가 채워지지 않으면 안 될 ‘사건적인 그 무엇’이 있다는 것이다.
  • 마이어 샤피로 (Meyer shapiro)에 따르면 스타일은 개인이나 집단의 예술에서 지속적인 형태, 그리고 때로는 지속적인 요소와 표현이다. 28) 스타일은 오감을 통해 이루어지며 총체적인 성격을 가졌다. 그러나 스타일만으로 아이덴티티를 충분이 표현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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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의 공간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제3의 공간’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특성은 이용자 들이 공간을 집과 같이 편안한 곳으로 인식한다는데 있다. 여기서 말하는 ‘편안하다(comfortable)’의 사전적 의미는 ‘편하고 걱정 없이 좋다’로 ‘편리하다(convenient)’의 사전적 의미인 ‘편하고 이로우며 이용하기 쉽다’와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편안성의 개념에 편의성의 개념이 포함되었다 할 수 있다.
건축가 김수근은 제3의 공간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1970년대에 이미 건축가 김수근은 주거 공간과 생산 공간 외에 사색과 창조를 위한 공간의 중요성을 말하면서, 물질 면에 치우친 문명의 발달로 인해 더욱 사색과 정신적인 창조 행위를 위한 ‘제 3공간’의 필요성을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2) 그는 ‘제3의 공간’은 가장 인간적인 공간이며, 다른 생물들처럼 단순히 생존을 위해 필요한 공간이 아니며 창작 활동을 위한 공간, 명상을 위한 공간, 인간의 정신생활을 풍부하게 해주는 여유 공간을 뜻한다고 했다. 3)
이태원 지역에서 ‘제3의 공간’ 특징이 잘 나타나는 카페 중 최근 사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사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위한 테마는 주로 사회․문화 예술적 주제, 지역이나 장소의 역사성 등을 연속된 이야기로 풀어가거나, 구체적인 담론이나 이야기를 공간에 일관되게 표현하고 있다. 둘째, 스타일은 테마와 연관되어 형성되기도 하는데, 컬러, 형태 등 시각적인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음향, 소재 및 컨텐츠와 같은 공감각적 차원을 포함한다. 이러한 스타일은 카페의 공간적 정체성을 형성시키고, 집과 직장이 아닌 ‘제3의 공간’으로서의 위상을 확실하게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셋째, 이용자의 다양하고 세분화된 요구를 반영하여 개방적 공간, 폐쇄적 공간, 레벨의 변화를 통한 복합적 공간 등과 같이 공간적 다양성을 통해 복합 적인 공간 연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전시, 공연, 쇼핑과 같은 체험 요소를 적극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적절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이를 매개로 상호작용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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