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3의 공간'으로서 카페의 공간 연출 전략
The Spatial Presentation Strategies for Cafe as ‘The Third Space’ 원문보기


문근이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 사회는 신자유주의의 부작용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위기와 본격적인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성장과 결과 위주보다는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해 늘어난 여가 시간을 여유롭고, 즐거우며, 가치 있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집과 직장 사이에서 오아시스 역할을 하는 ‘제3의 공간’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 ‘제3의 공간’은 사회학적, 공간적, 마케팅적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집과 직장을 제외하고 자주 드나들어 편안한 곳을 의미한다. 즉 방문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부합하여 편안함을 느끼며, 사색과 심리적 휴식이 가능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적 공간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3의 공간’의 특성을 통합적 관점으로 보고 레이 올든버그, 김수근, 크리스티안 미쿤다, 하워드 슐츠의 ‘제3의 공간’ 개념에 기초하여 편안성, ...

주제어

#'제3의 공간' 카페 공간 연출 전략 길 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근이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환경디자인
지도교수 류호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70 p.
키워드 '제3의 공간' 카페 공간 연출 전략 길 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52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