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 활용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 및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金仁子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 활용이 유아의 그림 표상 능력 및 언어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글 없는 그림책 활용이 유아 그림 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글 없는 그림책 활용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위치한 B유치원의 재원 중인 만5세아 유아 40명(각 학급당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글 없는 그림책을 보고 예측하고 재미있는 장면이나 그림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은 후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은 평소대로 글 있는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한 후 동화의 내용이나 인상 깊었던 장면들을 자유롭게 그리도록 하였다. 실험처치는 7주 동안 주 2회 총 14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한 측정 도구는 유아 그림 표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지성애(2001)의 「 그림 표상능력 평가 척도 」를 사전․사후 검사로 사용하였고, 유아의 언어 창의성 검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경원(2005)이 제작한 만4세~6세용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에서 언어 창의성에 해당되는 ‘빨간색 연상하기’부분만을 사전․사후 검사로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검사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article aims to search how the utilization of the wordless picture book impacts on the picture representation ability and creativity of language of Young Children. Major research problem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ow the utilization of the wordless picture book will...

학위논문 정보

저자 金仁子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李明照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03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