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 변화에 대한 실행연구
Action Resarch on 3-Year-old children's Syntactic Development through Repeated Reading of Wordless Picture Books 원문보기


남은경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이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만 3세 구문발달을 위한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만 3세 유아의 구문발달(형태소, 문장수, 평균발화길이)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직장 하늘 어린이집 만3세 나래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만3세 나래반의 8명 유아들이다. 여아 5명과 남아3명이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수립하고, 나래반 유아들의 언어능력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며 그림책 흥미를 위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나래반의 하루일과 중에 그림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미니 도서관 설치와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하루일과의 보육활동과 연계를 통한 활동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활동을 통한 만3세 유아의 구문발달에 대한 교육의 문제점 인식 및 ...

주제어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구문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은경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75
키워드 글 없는 그림책 반복읽기 구문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8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