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유아 관계에 따른 시각장애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성 발달 특성
Playfulness and Social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Visually Impaired Infants in the Relationship Teacher-Infant 원문보기


윤미경 (조선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사-유아의 관계에 따라 시각장애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시각장애학교 12개교의 유치원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58명의 시각장애유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우편과 이메일로 발송하였고 응답 또한 우편과 이메일로 회수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58부 중 회수하지 못했거나 모든 문항에 같은 점수를 부여하는 등의 불성실한 응답을 한 8부를 제외시켜 최종 50부(86.2%)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시각장애 특수학교 유치원 교사들이 교사-유아의 관계,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질문에 평정하는 방법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유아는 교사와 관계가 친밀할수록 자발적이고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그리고 교사와 시각장애유아가 친밀하고 갈등이 적을수록 사회적 활동에 적극적이며, 다른 사람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등 사회에 대한 적응성이 높다. 하지만 교사와 친밀하고 의존적인 시각장애유아는 사회적 표현성이 낮으며, 갈등관계일 때 사회적 표현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사의 연령과 경력은 시각장애유아의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유의미한 영향은 주지 않았다. 셋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시각장애유아의 성별에는 유의한 관련이 없었으나 시각장애유아가 3세인 경우보다 4세인 경우가 교사와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성 발달은 연령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중복장애보다 전맹과 저시력의 경우에 교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높은 놀이성을 보이고, 사회성 발달 정도도 높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시각장애의 남아와 여아 모두 교사와 관계가 좋을수록 유아의 놀이성이 더 높았고, 다른 사람과 더 친밀하며, 높은 사회적응성을 보였다. 시각장애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의 놀이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3세~5세 유아 모두 교사와 높은 관계 수준을 유지할 때 사회성이 발달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시각장애유아가 전맹과 저시력의 경우에는 교사와 관계가 좋을수록 신체적 자발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eacher - was investigated how the playfulness of social blind infant would change based on the relationship of children. For this reason, the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visually impaired infants of 58 people to target 19 people a kindergarten teacher of visu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미경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정은희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39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