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33 - 57
최복례 , 권현수
본 연구는 저시력 학생 부모들의 저시력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86명의 저시력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저시력 자녀의 부모들은 저시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갖추고 있었으나 시기능, 시효율성 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였고 저시력과 환경과의 관계 등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문가에 의한 강연회 방식의 부모교육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이루어지는 것보다 자주, 강의형식 이외에 실습형태의 부모교육을 받고 싶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가장 교육받고 싶은 관심분야는 권리ㆍ진로ㆍ복지에 관한 내용이라고 응답하였고 특히 고등교육, 직업교육에 관한 내용에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장애 영역별 특성과 요구에 맞춰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함을 언급하면서 저시력 학생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할 만한 특성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perceptions of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low vision about parent education programs. The 86 parents who have a child with low vision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answered about their knowledge about low vision, perceptions about parent education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