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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융합 방식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목포자유시장 개선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talization Strategy For a Traditional Market through the Cultural Blending Mathods 원문보기


김휴환 (조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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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정부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여 전통시장의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상인교육을 통해 상인의 경영마인드 향상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개선 등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최근에는 전통시장과 경쟁관계에 있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해서는 전통시장과 일정거리 지역내에서 개설금지, 의무휴무일 도입 등을 통해 전통시장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시장의 침체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과 경영현대화를 위해 1조 6천억원을 투입하였고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 가는 날, 1사 1촌맺기 등 관·민·시장이 하나되어 실시하였다.이러한 정책에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내용들이 많이 있지만 시설현대화 사업 등 하드웨어적 요소들에 집중적되었다. 이는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을 살펴보면 65%이상이 상인의 친절, 가격, 서비스 부재 등의 이유로 전통시장을 다른 고객에게 추천하지 않는다는 결과와 비교해 보면 정책적 방향의 전환이 분명히 필요하다. 또한 전통시장에서는 그 동안 대형유통업체와 비교해 열위적 상태인 쇼핑환경개선을 위해 시장내 카드사용, 쇼핑카트, 배달서비스 등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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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the Vitalization Strategy For a Traditional Market through the Cultural Blending Mathods - Focused on a specific Project for Mokpo jayu local Market- Km, Hyu-hwan, Advisor : Prof. Jung, Hyung-shik, Ph.D. Depar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휴환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
지도교수 정형식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40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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