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광주광역시 소재의 G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다문화 교육 요소,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및 학생들의 수준과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의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는 활동의 주제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차시별 주제를 『알아봐요! 세계 민속 의상』,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셔츠 올림픽』, 『세계 민속 의상 패션쇼』, 『나는야 신발 디자이너!』, 『화폐 속에 숨어있는 전통 의상』, 『세계 문화유산 박람회』, 『제 친구를 사랑해 주세요. 』8개로 구성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시간에 작품 제작 과정을 고려하여 주제별로 2차시를 계획하여 총 20차시를 10주간에 걸쳐 적용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해 실험연구와 관찰연구를 병행하였고, 이를 위해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편견 및 다문화 태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고, 주제별로 수업 관련 학습지 내용, 수업 결과 작품, 수업 태도 및 행동 등을 관찰 기록을 조사하여 편견 및 다문화 태도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편견과 다문화 태도 모두 적용 전에 비해 적용 후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편견의 영역별로 보면 6개 영역 중 가족구성, 성, 외모, 인종, 장애의 5개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나 문화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문화 태도의 영역인 ...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광주광역시 소재의 G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다문화 교육 요소,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및 학생들의 수준과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의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는 활동의 주제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차시별 주제를 『알아봐요! 세계 민속 의상』,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셔츠 올림픽』, 『세계 민속 의상 패션쇼』, 『나는야 신발 디자이너!』, 『화폐 속에 숨어있는 전통 의상』, 『세계 문화유산 박람회』, 『제 친구를 사랑해 주세요. 』8개로 구성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시간에 작품 제작 과정을 고려하여 주제별로 2차시를 계획하여 총 20차시를 10주간에 걸쳐 적용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해 실험연구와 관찰연구를 병행하였고, 이를 위해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편견 및 다문화 태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고, 주제별로 수업 관련 학습지 내용, 수업 결과 작품, 수업 태도 및 행동 등을 관찰 기록을 조사하여 편견 및 다문화 태도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편견과 다문화 태도 모두 적용 전에 비해 적용 후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편견의 영역별로 보면 6개 영역 중 가족구성, 성, 외모, 인종, 장애의 5개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나 문화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문화 태도의 영역인 개방성, 수용성, 융통성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관찰 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개발된 프로그램이 편견 감소와 다문화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얻어진 결론은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편견의 하위 영역인 가족구성, 성, 외모, 인종, 장애의 5개 영역의 편견을 감소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 태도의 하위 영역인 개방성, 수용성, 융통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셋째, 관찰 연구의 결과로 보아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편견 감소와 다문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를 활용하고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후속 연구 및 현장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실과에서 바느질의 기초를 배운 고학년을 대상으로 의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 결과 고학년 학생들의 편견 감소 및 다문화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에 효과가 있었음이 입증되었므로 저학년의 발단 단계와 수준에 맞는 다문화 프로그램을 계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편견 및 다문화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으므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편견 감소와 다문화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된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일선 학교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개발․보급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광주광역시 소재의 G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다문화 교육 요소,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분석 및 학생들의 수준과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의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는 활동의 주제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차시별 주제를 『알아봐요! 세계 민속 의상』,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셔츠 올림픽』, 『세계 민속 의상 패션쇼』, 『나는야 신발 디자이너!』, 『화폐 속에 숨어있는 전통 의상』, 『세계 문화유산 박람회』, 『제 친구를 사랑해 주세요. 』8개로 구성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시간에 작품 제작 과정을 고려하여 주제별로 2차시를 계획하여 총 20차시를 10주간에 걸쳐 적용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해 실험연구와 관찰연구를 병행하였고, 이를 위해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편견 및 다문화 태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고, 주제별로 수업 관련 학습지 내용, 수업 결과 작품, 수업 태도 및 행동 등을 관찰 기록을 조사하여 편견 및 다문화 태도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편견과 다문화 태도 모두 적용 전에 비해 적용 후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편견의 영역별로 보면 6개 영역 중 가족구성, 성, 외모, 인종, 장애의 5개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나 문화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문화 태도의 영역인 개방성, 수용성, 융통성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관찰 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개발된 프로그램이 편견 감소와 다문화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얻어진 결론은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편견의 하위 영역인 가족구성, 성, 외모, 인종, 장애의 5개 영역의 편견을 감소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 태도의 하위 영역인 개방성, 수용성, 융통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셋째, 관찰 연구의 결과로 보아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편견 감소와 다문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를 활용하고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후속 연구 및 현장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실과에서 바느질의 기초를 배운 고학년을 대상으로 의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 결과 고학년 학생들의 편견 감소 및 다문화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에 효과가 있었음이 입증되었므로 저학년의 발단 단계와 수준에 맞는 다문화 프로그램을 계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편견 및 다문화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으므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편견 감소와 다문화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된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일선 학교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개발․보급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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