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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 랩소디 Op.79의 분석 연구
A study of J. Brahms's zwei Rhapsodien Op.79 원문보기


김민경 (동의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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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의 피아노 후기 성격소품에 속하는 <두 개의 랩소디 Op.79 No.1,2 번>에 관한 연구이다. 그는 고전주의의 틀 위에 독자적인 낭만성을 결합시킴으로써 ‘고전주의적 낭만주의자’라고 불린다. 전 생에 걸쳐 피아노곡을 작곡 하였으며 다른 작곡가와 달리 후기로 갈수록 방대한 규모의 작품에서 소규모의 작품을 주로 작곡하였다. 그 중 후기의 피아노 소품 <두 개의 랩소디 Op.79 No.1,2 번>은 내재적 깊이와 사색적이며, 그만의 서정성이 돋보이며 건반악기 문헌에 큰 기여를 한다. 이 랩소디 Op.79 No.1번은 카프리치오(Capriccio), No.2번은 몰토 아파시오나토(Molto Passionato)로 두곡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곡의 규모나 내용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바뀌게 된다. 브람스의 피아노곡 중 가장 브람스 적이고 가장 많이 연주되는 곡으로서 피아노 음악의 걸작인 동시에 피아노곡의 정점을 이루는 곡이다. 브람스 랩소디는 리스트의 랩소디처럼 민속 선율을 편곡한 것이 아니라 순수한 창작곡으로 엄격한 A-B-A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규모가 크고 약간은 발라드를 닮고 있다. 분석을 살펴보면 하나의 주요 모티브들이 반복하여 나오고 있으며, 풍부한 화성적 진행과 넓은 음역에 걸친 코드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경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4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97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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