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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쇼팽(Chopin)은 피아니스트이면서 작곡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역할 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 그가 가르칠 때 특별히 무엇을 강조하였는지 그의 교본 초고와 제자들이 전하는 레슨 내용과 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어떤 곡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곡가의 의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실제 음악을 지도할 때에도 작곡가가 작품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그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쇼팽의 생애와 예술적 경향을 알아보고 그의 피아노 작품들은 무엇이 있는지 장르별로 연구하였다. 또한 쇼팽의 음악 특징인 칸타빌레(Cantabile)적인 선율과 불협화음 등의 화성, 리듬 및 템포 루바토(Tempo Rubato), 페달(Pedal)의 사용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쇼팽의 스케르초(Scherzo) Op.31은 그의 스케르초 중 가장 유명하고 A-B-A의 3부 형식을 취하며 3/4박자의 빠른 곡이다. 이 곡의 형식과 구조를 분석하고 그가 중점적으로 교수했던 테크닉(Technique), 다이내믹(...
저자 | 김은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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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4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098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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