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급되는 스마트폰으로 대략적인 실내 측위가 가능해지면서, 쇼핑몰과 같은 대형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Indoor Google Maps과 같은 실내지도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부분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위해서 실내공간의 데이터가 구축되고 있다. 이렇게 구축되는 실내공간 데이터들은 그것들의 유통과 공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표준을 준수하여 구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내를 표 현하는 데이터 모델 표준으로 CityGML과 IFC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두 표준들은 실내공간의 가시화에 필요한 기하 정보와 ...
최근 보급되는 스마트폰으로 대략적인 실내 측위가 가능해지면서, 쇼핑몰과 같은 대형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Indoor Google Maps과 같은 실내지도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부분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위해서 실내공간의 데이터가 구축되고 있다. 이렇게 구축되는 실내공간 데이터들은 그것들의 유통과 공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표준을 준수하여 구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내를 표 현하는 데이터 모델 표준으로 CityGML과 IFC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두 표준들은 실내공간의 가시화에 필요한 기하 정보와 건축 구조물의 관리 및 분석에 필요한 정보 등을 담고 있다. 하지만 실내공간 내비게이션은 단순히 실내 구조물의 기하정보뿐만 아니라 실내공간의 의미적인 정보, 그리고 라우팅을 위한 네트워크와 같은 위상 정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실내공간과 그 공간들 사이의 위상적인 정보들을 중심적으로 다루는 데이터 모델 표준인, IndoorGML이 현재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의 IndoorGML SWG팀에 의해 표준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IndoorGML의 기본 철학은 실내를 구성하는 기하객체의 표현은 기존의 표준들을 활 용하고, 위상 정보와 의미를 모델링하여 다양한 실내 응용들에서 쉽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많은 실내 데이터들이 IFC나 CityGML와 같은 표준으로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가공하여 활용한다면 경제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실내공간의 모델링뿐만 아니라 IndoorGML과 기존의 실내 데이터 모델들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 또한 표준으로서의 중요한 과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 데이터 모델 중에서 CityGML으로 구축된 건물의 LOD(Level of Detail) 4의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IndoorGML은 실내공간과 이를 둘러싸는 경계를 직접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문서를 외부참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두 표준으로 만들어진 인스턴스 문서들 간의 연결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이슈들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이후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이 되는 두 표준 IndoorGML과 CityGML에 관하여 분석하고 3장에서 연구 동기를 밝힌다. 5장에서는 IndoorGML과 CityGML의 element들이 대응되는 관계를 정의한다. 6장에서는 CityGML에서 IndoorGML의 요소들을 생성하고 이를 CityGML과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IndoorGML의 요소들에서 내비게이션에 적합하게 Subspacing 하였을 경우 CityGML과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7장에서는 CityGML로부터 유도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생성된 IndoorGML과 CityGML을 연 결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8장, 9장, 10장에서는 위의 장에서 제시된 규칙을 적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과 적용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8장에서는 CityGML을 이용하여 IndoorGML을 생성하는 저작도구를 제시한다. 9장에서는 CityGML에 IndoorGML을 연결하는 도구를 제시한다. 10장에서는 6장과 7장의 규칙을 적용하기 위한 두 프 로그램의 사용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11장에서 결론 및 향후 연구에 대해서 논의한다.
최근 보급되는 스마트폰으로 대략적인 실내 측위가 가능해지면서, 쇼핑몰과 같은 대형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Indoor Google Maps과 같은 실내지도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부분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위해서 실내공간의 데이터가 구축되고 있다. 이렇게 구축되는 실내공간 데이터들은 그것들의 유통과 공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표준을 준수하여 구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내를 표 현하는 데이터 모델 표준으로 CityGML과 IFC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두 표준들은 실내공간의 가시화에 필요한 기하 정보와 건축 구조물의 관리 및 분석에 필요한 정보 등을 담고 있다. 하지만 실내공간 내비게이션은 단순히 실내 구조물의 기하정보뿐만 아니라 실내공간의 의미적인 정보, 그리고 라우팅을 위한 네트워크와 같은 위상 정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실내공간과 그 공간들 사이의 위상적인 정보들을 중심적으로 다루는 데이터 모델 표준인, IndoorGML이 현재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의 IndoorGML SWG팀에 의해 표준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IndoorGML의 기본 철학은 실내를 구성하는 기하객체의 표현은 기존의 표준들을 활 용하고, 위상 정보와 의미를 모델링하여 다양한 실내 응용들에서 쉽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많은 실내 데이터들이 IFC나 CityGML와 같은 표준으로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가공하여 활용한다면 경제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실내공간의 모델링뿐만 아니라 IndoorGML과 기존의 실내 데이터 모델들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 또한 표준으로서의 중요한 과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 데이터 모델 중에서 CityGML으로 구축된 건물의 LOD(Level of Detail) 4의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IndoorGML은 실내공간과 이를 둘러싸는 경계를 직접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문서를 외부참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두 표준으로 만들어진 인스턴스 문서들 간의 연결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이슈들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이후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이 되는 두 표준 IndoorGML과 CityGML에 관하여 분석하고 3장에서 연구 동기를 밝힌다. 5장에서는 IndoorGML과 CityGML의 element들이 대응되는 관계를 정의한다. 6장에서는 CityGML에서 IndoorGML의 요소들을 생성하고 이를 CityGML과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IndoorGML의 요소들에서 내비게이션에 적합하게 Subspacing 하였을 경우 CityGML과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7장에서는 CityGML로부터 유도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생성된 IndoorGML과 CityGML을 연 결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8장, 9장, 10장에서는 위의 장에서 제시된 규칙을 적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과 적용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8장에서는 CityGML을 이용하여 IndoorGML을 생성하는 저작도구를 제시한다. 9장에서는 CityGML에 IndoorGML을 연결하는 도구를 제시한다. 10장에서는 6장과 7장의 규칙을 적용하기 위한 두 프 로그램의 사용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11장에서 결론 및 향후 연구에 대해서 논의한다.
Recently, as approximate indoor positioning by smartphone is enabled, indoor map and indoor navigation services (e.g. Indoor Google Maps) are being provided partially for large indoor spaces such as airport and supermarket. It is desirable that indoor map data made for these services obey standards....
Recently, as approximate indoor positioning by smartphone is enabled, indoor map and indoor navigation services (e.g. Indoor Google Maps) are being provided partially for large indoor spaces such as airport and supermarket. It is desirable that indoor map data made for these services obey standards. CityGML and IFC are well known for indoor modeling standard. They contain architectural structures for building management and analysis, and geometry model required for the visualization of interior spaces. Indoor data need not only interior geometry of the structure, but also semantic information, such as network topology information for navigation. To meet these requirements, IndoorGML, which is standard specialized at topological information of interior space, is being established. IndoorGML can refer to external indoor elements including geometry of spaces as well as represent geometry directly. Therefore, we research issues occurring when linking IndoorGML to CityGML, and suggest solution to these issues. Also, we have developed tools for solving the problem. The tools derive IndoorGML from CityGML and link IndoorGML to CityGML. We expect that these methods encourage the use of IndoorGML and CityGML standard.
Recently, as approximate indoor positioning by smartphone is enabled, indoor map and indoor navigation services (e.g. Indoor Google Maps) are being provided partially for large indoor spaces such as airport and supermarket. It is desirable that indoor map data made for these services obey standards. CityGML and IFC are well known for indoor modeling standard. They contain architectural structures for building management and analysis, and geometry model required for the visualization of interior spaces. Indoor data need not only interior geometry of the structure, but also semantic information, such as network topology information for navigation. To meet these requirements, IndoorGML, which is standard specialized at topological information of interior space, is being established. IndoorGML can refer to external indoor elements including geometry of spaces as well as represent geometry directly. Therefore, we research issues occurring when linking IndoorGML to CityGML, and suggest solution to these issues. Also, we have developed tools for solving the problem. The tools derive IndoorGML from CityGML and link IndoorGML to CityGML. We expect that these methods encourage the use of IndoorGML and CityGML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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