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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부참조를 통한 IndoorGML과 CityGML의 결합
A Linkage between IndoorGML and CityGML using External Reference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2 no.1, 2014년, pp.65 - 73  

김준석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유성재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기준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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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Indoor Google Map과 같은 실내지도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부분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위해서 실내 데이터가 필요하며, 실내를 표현하는 데이터 모델 표준으로 CityGML과 IFC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두 표준들은 실내의 가시화와 건축 구조물의 분석 등에 필요한 기하 정보들을 담고 있는데, 실내공간 내비게이션은 기하정보뿐만 아니라 의미적인 정보, 그리고 네트워크와 같은 위상정보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실내공간정보의 표현 및 저장, 교환을 위한 데이터 모델이자 GML3의 응용 스키마인 IndoorGML이 OGC의 표준으로 제정되고 있다. IndoorGML은 기하적인 요소들을 직접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문서를 외부 참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CityGML이나 IFC로 구축된 데이터가 많이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가공하여 IndoorGML의 생성에 활용한다면 시간과 구축비용 줄여 경제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은 CityGML으로 구축된 실내공간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유도하고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CityGML과 IndoorGML의 대응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두 표준으로 만들어진 인스턴스 문서들을 서로 연결할 때 나타나는 문제와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door navigation with indoor map such as Indoor Google Maps is served. For the services, constructing indoor data are required. CityGML and IFC are widely used as standards for representing indoor data. The data models contains spatial information for the indoor visualization and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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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내 데이터 모델 중에서 CityGML로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한다. CityGML과의 IndoorGML의 대응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CityGML로 구축된 건물의 LOD(Level of Detail)4의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구축된 IndoorGML과 CityGML 데이터 간의 연결할 때,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들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 CityGML에서 실내공간은 Room 클래스만 존재하므로, 해당 공간이 IndoorGML의 GeneralSpace인지 TransitionSpace인지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CityGML로 생성된 실내공간을 의미적으로 분류하여 IndoorGML의 클래스로 대응시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의 문헌을 참고하여 실내공간의 타입을 제시한다. 첫 번째 참고 문헌은 CityGML의 Annex C에 수록된 Room의 function과 usage 속성에 대한 CodeList이다.
  • 먼저 IndoorGML과 CityGML 요소들 간의 대응관계를 정리를 통해 CityGML에서 IndoorGML의 요소를 생성하고, CityGML에 외부참조를 통해 연결하였으며. duality를 통해 State와 Transition을 생성하여 기초적인 레이어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동일 공간에서 개별적으로 생성된 IndoorGML과 City GML 데이터 사이에 발생하는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서, 위상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하고 InterLayerConnection을 이용하여 레이어들 간을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 CityGML과의 IndoorGML의 대응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CityGML로 구축된 건물의 LOD(Level of Detail)4의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구축된 IndoorGML과 CityGML 데이터 간의 연결할 때,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들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 하지만 CityGML의 Room과 같이 IndoorGML과 CityGML의 지형지물 간에 1:1 정확한 매칭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음 절에서는 CityGML의 실내공간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생성하기 위해서 의미적으로 세부적인 대응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ityGML으로 구축된 LOD4의 데이터를 IndoorGML 데이터로 유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두 표준으로 만들어진 XML 인스턴스 문서들을 연결할 때 발생되는 문제들과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고, 가능한 해법들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CItyGML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IndoorGML의 데이터를 유도하고 CityGML과 연동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제시된 유도 방법에 따라 IndoorGML 데이터를 생성하고, 그결과가 적합한지를 검증한다.
  • LOD0, 1, 2, 3에서는 실외의 지리정보를 주로 표현하고 있고, 세밀한 LOD4에서는 실내의 구성 요소들을 표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CityGML의 Building 모델에 대해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IndoorGML에서 CityGML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유도 및 참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먼저 IndoorGML과 CityGML 요소들 간의 대응관계를 정리를 통해 CityGML에서 IndoorGML의 요소를 생성하고, CityGML에 외부참조를 통해 연결하였으며.
  • 본 논문에서는 실내 데이터 모델 중에서 CityGML로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한다. CityGML과의 IndoorGML의 대응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CityGML로 구축된 건물의 LOD(Level of Detail)4의 데이터를 IndoorGML의 데이터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서 소개한다.
  • 두번째는 공간의 footprint가 L자 형태와 같이 convex hull이 아닐 때, Transition이 벽을 통과하는 경우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topographic 레이어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 레이어를 생성한다.Figure 8에서 하나의 n7은 다른 State가 5개 연결되어 있다.
  • 본 논문은 CityGML에서 IndoorGML의 데이터를 유도하여 생성하고 이를 연동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Figure 5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유도 방법의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는 그림이다.
  • 이 예제에서 CityGML 데이터는 Room1과 Room2의 두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IndoorGML은 N1, N2, N3의 3개의 노드로 된 Layer1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예제를 통해서 공간들 사이에 M:N의 관계를 가질 때의 두 가지 연결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 이 절에서는 4.1에서 제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만든 IndoorGML의 원시공간(primal space)의 CellSpace와 CellBoundary를 쌍대공간(dual space)의 그래프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CityGML의 대응관계로 만들어진 NavigableSpace의 duality 관계를 가지는 State를 생성한다.
  • 이 절에서는 동일 실내공간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생성된 IndoorGML과 CityGML 데이터가 존재할 때, IndoorGML이 CityGML을 참고하기 위한 연결방법을 제시한다. 이 경우에는 CityGML의 Room과 Indoor GML의 CellSpace의 기하가 1:1로 정확하게 대응이 안 될 가능성이 높다.

가설 설정

  • _Opening이 _BoundarySurface에 속해 있으며, 동시에 위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_Boundary Surface에 문이나 창문에 해당하는 부분은 면에서 내부경계인 홀(hole)로 표현된다. CityGML의 데이터를 통해서 연결성(connectivity)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_Opening과 ClosureSurface를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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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doorGML의 기본 철학은? 이러한 요구에 맞춰, 실내공간과 그 공간들 사이의 관계들을 중심적으로 다루는 데이터 모델인, Indoor GML[11,12]가 현재 OGC (Open Geospatial Consortium)의 표준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IndoorGML의 기본 철학은 실내를 구성하는 기하 객체를 표현하기 위해서 기존의 표준들을 활용하면서 다양한 실내 응용들의 활용 위해 실내공간의 의미정보와 위상정보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많은 실내 데이터들이 IFC나 CityGML과 같은 표준으로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이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IndoorGML을 생성한다면 IndoorGML의 구축비용과 시간을 줄여 경제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실내공간 내비게이션이 필요로 하는 것은? 이 두 표준들은 실내공간의 가시화와 건축 구조물의 관리 및 분석 등에 필요한 기하정보들을 담고 있다. 하지만 실내공간 내비게이션은 단순히 실내 구조물의 기하정보뿐만 아니라 실내공간의 의미적인 정보, 그리고 라우팅을 위한 네트워크와 같은 위상 정보를 필요로 한다.
CityGML[7]과 IFC[2]가 담고 있는 것은? 실내공간을 표현하는 데이터 모델 중에서 표준으로 CityGML[7]과 IFC[2]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두 표준들은 실내공간의 가시화와 건축 구조물의 관리 및 분석 등에 필요한 기하정보들을 담고 있다. 하지만 실내공간 내비게이션은 단순히 실내 구조물의 기하정보뿐만 아니라 실내공간의 의미적인 정보, 그리고 라우팅을 위한 네트워크와 같은 위상 정보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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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IMServer, Accessed October 24. 2013. http://bimserver.org. 

  2. buildingSMART, IFC4 (Industrial Foundation Classes XML 4) RC4, Accessed October 24. 2013. http://www.buildingsmart-tech.org/specifications/ifcxml-releases/ifcxml4-release. 

  3. Computational Geometry Algorithms Library, Accessed October 24. 2013. http://www.cgal.org 

  4. Hiller, B. 1984,The social logic of space. 

  5. Indoor Google Maps, Accessed October 24. 2013. http://maps.google.com/ help/maps/indoormaps/. 

  6. Kang, H. Y; Hwang, J. R; Lee, J.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door Spatial Data Model Using CityGML ADE, Journal of KSIS, 21(2):11-21. 

  7. Kim, J. S; Han, Y; Li, K. J. 2012, K-anonymity in indoor spaces through hierarchical graphs, Proceedings of the Fourth ACM SIGSPATIAL International Workshop on Indoor Spatial Awareness, 21-28. 

  8. Kolbe, T. H.; Groger, G; Plumer, L. 2005, Citygml interoperable access to 3d city models,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Geo-Information for Disaster Management, 21-23. 

  9. Lee, J. 2004, 3d gis for geo-coding human activity in micro-scale urban environments,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 162-178. 

  10. Li, K. J. 2013, Geocoding Schema for Multimedia in Indoor Space Based on IndoorGML, Journal of KSIS, 21(3):1-10. 

  11. Li, K. J; Lee, J. 2013, Basic Concepts of Indoor Spatial Information Candidate Standard IndoorGML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KSIS, 21(3):1-10. 

  12. Lee, J; Li, K. J; Zlatanova, S; Kolbe, T. H; Nagel, C; Becker, T. 2010, Requirements and Space-Event Modeling for Indoor Navigation, OGC 10-191r1. 

  13. OGC IndoorGML version 0.8.2. Accessed February 17. 2014. https://portal.opengeospatial. org/files/?artifact_id56681. 

  14. Open Geospatial Consortium, 2007, Opengis geography markup language (gml) encoding specification, OGC 07-036, Version 3.2.1. 

  15. Tsetsos, V; Anagnostopoulos, C; Kikiras, P; Hasiotis, P; Hadjiefthymiades, S. 2005, A human-centered semantic navigation system for indoor environment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Services, 146-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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