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원문보기


문현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5세 유아들의 시각적 문해력, 그리기 표상능력, 시지각 능력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분석으로 구분된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 고찰하여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 시안은 유아교사와 유아교육 전문가와의 협의 및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적은 시각문화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매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과 시각적 문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목표를 네 가지로 선정하였다. 첫째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시각문화를 다양한 미술교육의 경험을 통해 이해하고,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고 둘째로 다양한 시각문화의 경험과 통합적 미술활동을 통해 표상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다음으로 유아가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 설명, 해석하고 새로운 시각 미디어를 통한 창의적인 시각언어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시각문화영역의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낸 이미지를 해석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시지각 능력과 시각적 문해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의 내용은 시각문화교육과 유아미술교육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유아미술교육 영역은 탐색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고, 시각문화 교육은 체험하기, 소통하기, 이해하기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유아미술교육 영역의 탐색하기는 시각적 세계 속에서 미적 요소 탐색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로 구성되며 표현하기는 창의적으로 예술적 표현하기, 다양한 제작활동하기, 감상하기는 예술 감상하기, 미술작품을 통한 작가적 관점 이해하기, 미술작품의 상징적 의미 파악하기로 구성된다.
시각문화교육 영역의 체험하기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시각문화를 경험하기로 구성되고 소통하기는 이미지를 통한 의사소통하기, 이해하기는 시각문화 환경에서 시각적 이미지 활용하기로 구성된다. 이러한 내용영역을 지원하는 시각문화의 분야는 예술작품, 디자인, 미디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arly childhood art program based on visual culture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it on young children's visual literacy,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and visual perception. For doing this, this study set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Q1. Wh...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현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 전공
지도교수 이숙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6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