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아이즈너(Eisner)의 교육적 감식안에 의한 초등국어 수업 비평
A Criticism on Elementary Korean Language Instruction Based on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원문보기


김동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업에 대한 양적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본질적인 면에서 수업의 다양성과 개별성, 창의성 변수 등을 고려한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을 통한 수업을 비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 국어과 수업방법의 실제에 대한 비평으로 교사 차원의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은 실제 수업 특히, 국어 수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가? 셋째, 교육적 감식안에 입각한 수업비평 결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 국어 교육비평에 대한 여러 문헌들을 고찰하고, 교육비평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선정한 전국 우수수업동영상 중 국어 수업 비평에 적합한 3학년 수업 동영상을 전문가를 위촉하여 심사한 후에 선정하였다. 이후 이를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 5가지 차원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도적 차원에서 교사는 수업 목표 설정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기 보다 학생 수준과 학생의 실태를 파악하여 단원 평가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재구성하였다. 둘째, ...

Keyword

#아이즈너 수업 비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옥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전공
지도교수 이승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61 p.
키워드 아이즈너 수업 비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