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업에 대한 양적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본질적인 면에서 수업의 다양성과 개별성, 창의성 변수 등을 고려한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을 통한 수업을 비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 국어과 수업방법의 실제에 대한 비평으로 교사 차원의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은 실제 수업 특히, 국어 수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가? 셋째, 교육적 감식안에 입각한 수업비평 결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 국어 교육비평에 대한 여러 문헌들을 고찰하고, 교육비평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선정한 전국 우수수업동영상 중 국어 수업 비평에 적합한 3학년 수업 동영상을 전문가를 위촉하여 심사한 후에 선정하였다. 이후 이를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 5가지 차원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도적 차원에서 교사는 수업 목표 설정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기 보다 학생 수준과 학생의 실태를 파악하여 단원 평가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재구성하였다. 둘째, ...
본 연구는 수업에 대한 양적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본질적인 면에서 수업의 다양성과 개별성, 창의성 변수 등을 고려한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을 통한 수업을 비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 국어과 수업방법의 실제에 대한 비평으로 교사 차원의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은 실제 수업 특히, 국어 수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가? 셋째, 교육적 감식안에 입각한 수업비평 결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 국어 교육비평에 대한 여러 문헌들을 고찰하고, 교육비평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선정한 전국 우수수업동영상 중 국어 수업 비평에 적합한 3학년 수업 동영상을 전문가를 위촉하여 심사한 후에 선정하였다. 이후 이를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 5가지 차원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도적 차원에서 교사는 수업 목표 설정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기 보다 학생 수준과 학생의 실태를 파악하여 단원 평가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재구성하였다. 둘째, 구조적 차원에서 공간적, 시간적 구조에서 문제점을 보였다. 공간적 구조에서는 집단의 크기가 커서 생기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시간적 구조에서는 계획된 시간에 못 미치는 문제점이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차원에서는 교사가 학습자 중심 교육을 염두에 두고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였지만, 교사 주도적인 면이라는 한계를 보였다. 넷째, 수업 차원에서는 교사가 몸에 밴 밝은 미소와 온화한 분위기, 적절한 톤의 목소리가 수업에 참여한 아동을 이끌어 내었으며, 교사의 발문기술을 높이 평가할 수 있었다. 다섯째, 평가 차원에서는 교사는 관찰법으로 평가한다고 하였는데, 실제로 다인수 학급에서 모든 학생을 관찰하기란 불가능에 가깝기에 서술평가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보완하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따라서, 교사 차원에서 볼 때 교사는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수업 전 사전 연구가 필수적이며, 수업 설계에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수업에 대한 양적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본질적인 면에서 수업의 다양성과 개별성, 창의성 변수 등을 고려한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을 통한 수업을 비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 국어과 수업방법의 실제에 대한 비평으로 교사 차원의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은 실제 수업 특히, 국어 수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가? 셋째, 교육적 감식안에 입각한 수업비평 결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 국어 교육비평에 대한 여러 문헌들을 고찰하고, 교육비평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선정한 전국 우수수업동영상 중 국어 수업 비평에 적합한 3학년 수업 동영상을 전문가를 위촉하여 심사한 후에 선정하였다. 이후 이를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 5가지 차원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도적 차원에서 교사는 수업 목표 설정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기 보다 학생 수준과 학생의 실태를 파악하여 단원 평가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재구성하였다. 둘째, 구조적 차원에서 공간적, 시간적 구조에서 문제점을 보였다. 공간적 구조에서는 집단의 크기가 커서 생기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시간적 구조에서는 계획된 시간에 못 미치는 문제점이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차원에서는 교사가 학습자 중심 교육을 염두에 두고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였지만, 교사 주도적인 면이라는 한계를 보였다. 넷째, 수업 차원에서는 교사가 몸에 밴 밝은 미소와 온화한 분위기, 적절한 톤의 목소리가 수업에 참여한 아동을 이끌어 내었으며, 교사의 발문기술을 높이 평가할 수 있었다. 다섯째, 평가 차원에서는 교사는 관찰법으로 평가한다고 하였는데, 실제로 다인수 학급에서 모든 학생을 관찰하기란 불가능에 가깝기에 서술평가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보완하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따라서, 교사 차원에서 볼 때 교사는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수업 전 사전 연구가 필수적이며, 수업 설계에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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