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북 전주지역 13개 지역아동센터 이용하는 초등학교 3~6학년 아동 약 940명(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2012. 6월)중 무작위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방과 후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는 5문항, 학교생활만족도 조사는 10문항을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ANOVA 및 및 상관관계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여자가 남자보다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 남녀 성별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있었으며 학년에 따른 학교 생활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또한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학교 성적이 좋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았고 가족 구성형태에 따라서는 부모와 나 셋이서 생활할 때와 조부모와 형제자매가 생활할 때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았으며 이는 부모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부모와의 대화시간이 많을수록 통계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여정도 및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통계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아동센터의 주당 참여정도와 이용기간(참여 기간)에 따라 학교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프로그램을 만족할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지는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나타나 지역아동센터 이용과 학교생활은 서로 간에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자 | 진규복 |
---|---|
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 |
지도교수 | 여영훈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ⅱ, 39 p. |
키워드 | "방과 후 프로그램" "학교생활 만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180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