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스트레스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Stress of Children Using Community Child Centers on Life Satisfaction &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7 - 16  

송기영 (오산대학교 실용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는 이 논문에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과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지역아동센터 2기 아동패널조사 자료로서 대상은 2017년 참여자 438명이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SPSS 25.0과 SPSS PROCESS macro v2.16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업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자아존중감을 통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 스트레스와 소비 스트레스의 경우 생활만족도에 대한 직접 영향력이 없지만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여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변수인 학업 스트레스 감소 및 자아존중감 제고를 위한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imed that increasing the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using the Community Child Centers, starting from the interest in healthy growth and development of children. The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 of stress on the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using the local children center and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트레스의 하위 유형을 학업 스트레스, 친구 스트레스, 외모 스트레스, 소비 스트레스로 구성하여 이를 다중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인, 생활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각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 스트레스의 하위 유형과 생활만족도 간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생활만족도를 증진하기 위한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자료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는 2011년에 시작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Longitudinal Survey)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종단자료의 구축과 분석을 통해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을 위한 국가정책 수립에 기여하는 것으로 목적을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 째,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를 갖는가?
  •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 째,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를 갖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J. W. Park and Y. H. Jung (2012). Stress, Stress Response and Health Statu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Journal of Stress, 20(4), 309-320. 

  2. S. A. Kim, D. W. Jeong, D. G. Yeom, G. W. Kim, and B. J. Park (2015). The Effect of Forest Experience on Children's Attitudes,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Local Children's Centers. Journal of Korea Forest of leave of absence, 19(3), 51-58, 

  3. M. H. Han (1996). Child stress and social support perception and behavioral problem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4. M. H. Kang and Y. K. Park (2016). Effects of Stress on the Health-Reliance of an Integrated Point of View: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respect.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Society, 13(1), 157-180 

  5. S. O. Park, G. S. Shin, and J. O. Park (2003). A Study on Self-respect and Stress in Children with Defectiv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science, 12(4), 403-416. 

  6. M. H. Hwang and T. C. Yeo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adaptation and self-respec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3), 165-185. 

  7. S. K. Yoon (2004). Self-respect and stress control measures for primary and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for children, 13(2), 239-251 

  8. H. Y. Min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daily life stress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en and women. The Korean Family Management Association's 2009 Annual Meeting and Spring Conference archives, 175-185 

  9. Elkind D. (1998). The hurried child: growing up too fast too soon. Reading, MA: Addison-Wesley. 

  10. Compas BE, Connor-Smith JK, Saltzman H et al. (2001)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roblems, progress, and potential in theory and research. Psychol Bulletin, 127,87-127. 

  11. Zimmerman et al. (2000).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buffering effects for urban African-American male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8(1), 17-33. 

  12. M. S. Hyun and K. A. Nam (2009). The self-respect and stress response of early tee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5(2), 293-301. 

  13. E. J. Kim (2015).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on self-respect and fligh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28(3), 95-122. 

  14. S. Y. Park and H. J. Moon (2005). the search for stress-related variables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Family Association, 43(9), 71-84. 

  15. K. M. Nam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tivity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which is the medium of self-respect.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30, 303-328. 

  16. T. S. Kang and H. J. Oh (2016). The Effect of the Social Relationship Network of Baby Boomers on Life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Self-Sustaining Mediation Effect. Korea Presbyterian Journal of Theology, 48(4), 339-366. 

  17. K. E. Na and H. K. Eun (2014). The effect of self-elasticity i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high school students on peer relationships and stress. Journal of Korea Elementary School, 25(1), 75-91. 

  18. M. S. Lee (199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awareness and Countermeasures of High School Girls.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9. H. C. Park, H. J. Choi, H. Y. Yoon, Y. D. Kwon, and J. W. Noh (2015). The Effect of Stress on Life Satisfaction among North Korean Adolescents:Using Self-esteem as a paramet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tudies, 15(10), 225-235. 

  20. Gullone, E. & R. A. Cummins (1999). The comprehensive quality of life scale. Behaviour Change, 16, 127-139. 

  21. Huebner, E. S. et al. (2000).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psychosocial correlates o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reports. Canad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6, 53-64. 

  22. H. J. Hwang (2006). A Study on the Stress and Influence Factor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19(1), 193-216. 

  23. J. Y. Kim (1999). A Study on the Stress and Response Behavior of Children in School Age, Journal of the Community Nursing Society, 10(1), 252-261. 

  24. H. J. Jang and J. Y. Lim (2013). Effects of youth stress, degree of communication with parents, stress response and anger expression on the satisfaction of youth life. Journal of Open Parental Education Study, 5(1), 17-36. 

  25. S. Y. Kim (2013). Relationship between daily stress, self-respect, emotional control, and psycho-social adapt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Searching for gender differences through multi-group analysis. Journal of Youth Culture Forum, 35, 92-113. 

  26. M. H. Choi and I. H. Lee (2003). The arbitral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resp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Society: Clinical, 22(2), 363-383. 

  27. Baste, V, S., and Gadkari, J, V. (2014). Study of stress, self-esteem and depression in medical students and effect of music on perceived stress. Indian Journal of Physiology and Pharmacology. 58(3), 296-299. 

  28. D. M. Yeom, C. Y. Lim and H. T. Jung (2015). The Influence of Youth's Damage to School Violence on Self-esteem: Verification of the Mediated Adjustment Effect of Stress and Human Rights Consciousness. Social Science Research, 31(4), 401-423. 

  29. N. Y. Yang and S. Y. Moon (2010). Effects of Self-respect and Health Status on Adaptation of Elderly Living in Facilities, Journal of Adult Nursing, 22(5), 552-560. 

  30. Baron, R. M., and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1. H. E. Lee Hyun-Eung (2014). A Study on the Method of Analyzing the Mediation Effect of HRD Studies in Korea and abroad, The Korean Journal of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6(2), 225-249. 

  32. Hayes, A. F. (2013). An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Guilford. 

  33. I. H. Lee (2015). Easy Flow Regression. Seoul: Hannara Publishing House. 

  34. Gunst, R. R., and Mason, R. L. (1980). Regression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New York: Dekker. 

  35. K. Y. Song and W. C. Ahn (2015). 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Job Satisfaction by Personal Assistant for the Disabled on the Service Quality,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1(3), 31-45. 

  36. K. Y. Song (2018). The Effects of Emotional & Social Preparation for Aging on Successful Aging &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4(4), 47-5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