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1960년대 스타일을 재현한 현대 패션, 뷰티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및 미적 특성 Aesthetic Characteristics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odern Fashion and Beauty Represented 1960’s Style원문보기
현대인들은 장기적인 경제 침체와 현대 문명에서 느껴지는 속도감의 불안 속에서 친숙함과 편안함을 주는 과거 문화에 주목하게 되었다. 최근 디자인에서의 레트로는 단순히 트렌드의 반복이 아닌 역사적인 모든 요소들이 임의적으로 절충과 융합을 이루어 나타난 복합적인 형태로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현 수단의 의미를 가지므로 20세기 말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배적인 문화 현상으로 떠오른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는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인공물들이 변하는 모습과 이를 대하는 사람들의 생각 또는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흐름을 뜻하며, 혁신적인 디자인은 사물의 의미를 다시 정의하면서 트렌드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자연스럽게 바꾸어낸다. 그중에서도 사회, 문화, 과학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삶의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패러다임들이 대변혁한 시기인 1960년대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현대에 끊임없이 재현되어 왔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현대 트렌드가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레트로 경향 중에서도 1960년대 트렌드를 재조명하여 패션과 ...
현대인들은 장기적인 경제 침체와 현대 문명에서 느껴지는 속도감의 불안 속에서 친숙함과 편안함을 주는 과거 문화에 주목하게 되었다. 최근 디자인에서의 레트로는 단순히 트렌드의 반복이 아닌 역사적인 모든 요소들이 임의적으로 절충과 융합을 이루어 나타난 복합적인 형태로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현 수단의 의미를 가지므로 20세기 말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배적인 문화 현상으로 떠오른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는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인공물들이 변하는 모습과 이를 대하는 사람들의 생각 또는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흐름을 뜻하며, 혁신적인 디자인은 사물의 의미를 다시 정의하면서 트렌드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자연스럽게 바꾸어낸다. 그중에서도 사회, 문화, 과학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삶의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패러다임들이 대변혁한 시기인 1960년대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현대에 끊임없이 재현되어 왔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현대 트렌드가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레트로 경향 중에서도 1960년대 트렌드를 재조명하여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및 미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각종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1960년대의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연구와 현대 디자인의 레트로 경향을 고찰하고 1960년대와 1960년대 디자인이 반영된 현대디자인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현대 디자인 자료는 2000년대 이후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종합적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빠르게 변화한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디자인에 반영되어 동시대에 유행했지만 전혀 상이한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1960년대 대표적인 예술 사조였던 옵아트와 팝아트의 영향으로 기하학적인 패턴과 화려한 색채가 미니멀리즘의 직선적인 실루엣과 조화를 이루어 표현되었던 반면, 우주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미래적인 경향을 띄고 있던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서는 기하학적인 실루엣과 무채색이나 저채도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또한 형식적인 틀을 거부하는 히피스타일에서는 고정적이지 않은 실루엣과 민속적인 패턴, 자연 그대로의 메이크업과 헤어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급진적인 트렌드 변화가 있었던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통해 도출한 미적특성의 결과 또한 다원적인 성향의 특성들로 나타났다.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공통된 범주로 분석한 미적특성은 과장된 장식성, 활동적 단순성, 탈정형성, 미래지향적 혁신성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디자인의 내재적 특징을 완전히 대변하는 특성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한 가지 디자인에 여러 미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셋째, 현대에 반영된 1960년대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는 1960년대 디자인 특성과 함께 현대의 감성을 접목시키면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디자인으로 재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960년대 혁신적인 패션, 뷰티 디자인은 현대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어 현대의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 끊임없이 차용되고 있으며 현대의 트렌드에 맞추어 디자이너의 주관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파코 라반의 금속드레스가 그렇다. 또한 현대의 히피 룩을 보면 60년대의 히피 문화에서 파생된 사이키델릭과 공존하며 자연친화적인 색채 뿐 아니라 형광 색채를 사용하여 현대인의 과감하고 강한 개성 표현 욕구가 표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1960년대 디자인을 담고 있는 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으로 분석한 미적 특성인 화려한 장식성과 유기적 혼합성, 다원적 확장성, 개성적 재현성은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특징을 포함되고 있으면서도 다양하게 변화하여 각각의 개별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1960년대의 과장된 특징을 가지고 있던 장식성은 현대에 와서 과장적인 특징은 감소하고 화려하게 표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1960년대 패션과 뷰티에서 볼 수 있었던 특징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혼합되어 나타났으며 시대가 지나면서 현대적인 감성과 만나 다원적으로 확장되는 경향을 추론할 수 있다. 개성적 재현성 역시 1960년대의 트렌드의 특징들을 현대 디자이너를 통해 주관적인 시각에 의해 새롭게 재해석 되는 경향으로 표현되었다. 다섯째,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 나타난 미적특성인 과장된 장식성, 활동적 단순성, 탈정형성, 미래지향적 혁신성은 현대에 와서 화려한 장식성과 유기적 혼합성, 다원적 확장성, 개성적 재현성으로 표현되었다. 먼저 과장된 장식성은 현대의 화려한 장식성과 유기적 혼합성, 다원적 확장성으로 변화하였으며 1960년대의 미니멀리즘 영향과 젊은 소비자층에 의해 표출된 활동적 단순성은 현대의 유기적 혼합성과 다원적 확장성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탈정성은 화려한 장식성을 띄면서도 유다원적 확장성으로 나타났고 1960년대의 눈부신 과학 기술 발달을 통해 표출
현대인들은 장기적인 경제 침체와 현대 문명에서 느껴지는 속도감의 불안 속에서 친숙함과 편안함을 주는 과거 문화에 주목하게 되었다. 최근 디자인에서의 레트로는 단순히 트렌드의 반복이 아닌 역사적인 모든 요소들이 임의적으로 절충과 융합을 이루어 나타난 복합적인 형태로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현 수단의 의미를 가지므로 20세기 말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배적인 문화 현상으로 떠오른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는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인공물들이 변하는 모습과 이를 대하는 사람들의 생각 또는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흐름을 뜻하며, 혁신적인 디자인은 사물의 의미를 다시 정의하면서 트렌드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자연스럽게 바꾸어낸다. 그중에서도 사회, 문화, 과학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삶의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패러다임들이 대변혁한 시기인 1960년대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현대에 끊임없이 재현되어 왔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현대 트렌드가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레트로 경향 중에서도 1960년대 트렌드를 재조명하여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및 미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각종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1960년대의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연구와 현대 디자인의 레트로 경향을 고찰하고 1960년대와 1960년대 디자인이 반영된 현대디자인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현대 디자인 자료는 2000년대 이후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종합적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빠르게 변화한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디자인에 반영되어 동시대에 유행했지만 전혀 상이한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1960년대 대표적인 예술 사조였던 옵아트와 팝아트의 영향으로 기하학적인 패턴과 화려한 색채가 미니멀리즘의 직선적인 실루엣과 조화를 이루어 표현되었던 반면, 우주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미래적인 경향을 띄고 있던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서는 기하학적인 실루엣과 무채색이나 저채도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또한 형식적인 틀을 거부하는 히피스타일에서는 고정적이지 않은 실루엣과 민속적인 패턴, 자연 그대로의 메이크업과 헤어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급진적인 트렌드 변화가 있었던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통해 도출한 미적특성의 결과 또한 다원적인 성향의 특성들로 나타났다.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공통된 범주로 분석한 미적특성은 과장된 장식성, 활동적 단순성, 탈정형성, 미래지향적 혁신성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디자인의 내재적 특징을 완전히 대변하는 특성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한 가지 디자인에 여러 미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셋째, 현대에 반영된 1960년대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는 1960년대 디자인 특성과 함께 현대의 감성을 접목시키면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디자인으로 재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960년대 혁신적인 패션, 뷰티 디자인은 현대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어 현대의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 끊임없이 차용되고 있으며 현대의 트렌드에 맞추어 디자이너의 주관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파코 라반의 금속드레스가 그렇다. 또한 현대의 히피 룩을 보면 60년대의 히피 문화에서 파생된 사이키델릭과 공존하며 자연친화적인 색채 뿐 아니라 형광 색채를 사용하여 현대인의 과감하고 강한 개성 표현 욕구가 표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1960년대 디자인을 담고 있는 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으로 분석한 미적 특성인 화려한 장식성과 유기적 혼합성, 다원적 확장성, 개성적 재현성은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의 특징을 포함되고 있으면서도 다양하게 변화하여 각각의 개별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1960년대의 과장된 특징을 가지고 있던 장식성은 현대에 와서 과장적인 특징은 감소하고 화려하게 표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1960년대 패션과 뷰티에서 볼 수 있었던 특징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혼합되어 나타났으며 시대가 지나면서 현대적인 감성과 만나 다원적으로 확장되는 경향을 추론할 수 있다. 개성적 재현성 역시 1960년대의 트렌드의 특징들을 현대 디자이너를 통해 주관적인 시각에 의해 새롭게 재해석 되는 경향으로 표현되었다. 다섯째, 1960년대 패션과 뷰티 디자인에 나타난 미적특성인 과장된 장식성, 활동적 단순성, 탈정형성, 미래지향적 혁신성은 현대에 와서 화려한 장식성과 유기적 혼합성, 다원적 확장성, 개성적 재현성으로 표현되었다. 먼저 과장된 장식성은 현대의 화려한 장식성과 유기적 혼합성, 다원적 확장성으로 변화하였으며 1960년대의 미니멀리즘 영향과 젊은 소비자층에 의해 표출된 활동적 단순성은 현대의 유기적 혼합성과 다원적 확장성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탈정성은 화려한 장식성을 띄면서도 유다원적 확장성으로 나타났고 1960년대의 눈부신 과학 기술 발달을 통해 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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