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올레KT광고의 유머를 활용한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안 원문보기


홍은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의 생각은 많은 부분이 시각적인 인지에서부터 시작된다. 현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인 영상 미디어 시대의 다양한 시각 이미지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통해 기억되고 이는 그 내용 및 환경적인 다양한 상태에 따라 기억되거나 또는 무의미하게 된다. 오늘날은 특히 기업적 자본주의 문화 속의 광고가 난무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함축적이고 다의적이며 상징적인 다양한 시각이미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상황 속에서 가치관과 신념, 심지어는 감정마저도 외부적 환경에 의하여 그대로 노출되어버린다. 이는 성인뿐만 아니라 아직은 시각문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비평능력이 없는 아동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시각이미지를 통한 경험이 아동의 삶에 무분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에서는 시각문화를 비평적으로 인지, 해석, 수용할 수 있는 시각적 문해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점점 늘어나는 시각적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아동의 시각적 문해력을 길러주는 교육은 절실하다. 이러한 시각적 문해력은 시각적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다시 재해석할 수 있는 시각적 의사소통능력을 근간으로 두고 있다. 현대의 시각문화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TV광고는 사회 전반적은 문화를 주도해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광고’ 속에는 사회 전반적인 문화 코드가 녹아 있기 때문에 광고주와 소비자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범위에서 시각적인 메시지가 오고 가게 되는 것이다. 다양한 광고에 숨겨진 의미와 그 목적을 이해하는 것 또한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도 상반기에 가장 큰 선호도를 보였던 올레 ...

주제어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유머 광고  #초등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은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박지숙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유머 광고, 초등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44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