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간의 생각은 많은 부분이 시각적인 인지에서부터 시작된다. 현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인 영상 미디어 시대의 다양한 시각 이미지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통해 기억되고 이는 그 내용 및 환경적인 다양한 상태에 따라 기억되거나 또는 무의미하게 된다. 오늘날은 특히 기업적 자본주의 문화 속의 광고가 난무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함축적이고 다의적이며 상징적인 다양한 시각이미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상황 속에서 가치관과 신념, 심지어는 감정마저도 외부적 환경에 의하여 그대로 노출되어버린다. 이는 성인뿐만 아니라 아직은 시각문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비평능력이 없는 아동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시각이미지를 통한 경험이 아동의 삶에 무분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에서는 시각문화를 비평적으로 인지, 해석, 수용할 수 있는 시각적 문해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점점 늘어나는 시각적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아동의 시각적 문해력을 길러주는 교육은 절실하다. 이러한 시각적 문해력은 시각적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다시 재해석할 수 있는 시각적 의사소통능력을 근간으로 두고 있다. 현대의 시각문화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TV광고는 사회 전반적은 문화를 주도해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광고’ 속에는 사회 전반적인 문화 코드가 녹아 있기 때문에 광고주와 소비자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범위에서 시각적인 메시지가 오고 가게 되는 것이다. 다양한 광고에 숨겨진 의미와 그 목적을 이해하는 것 또한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도 상반기에 가장 큰 선호도를 보였던 올레 ...
저자 | 홍은비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
지도교수 | 박지숙 |
발행연도 | 2014 |
키워드 |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유머 광고, 초등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44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