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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차기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상하며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원자력 발전은 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식도는 부정적인 경향이 높다. 이러한 인식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로 인해 더욱 높아졌으며, 원자력에 대한 우려와 관심의 증가는 언론의 보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원자력에 대한 인식의 형성이 올바른 정보 제공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론의 주관적인 견해와 더불어 원자력에 대한 미지의 두려움이 위험요소로 작용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시킨다. 이에 원자력에 관한 언론 보도 내용을 분석하고, 원자력 지식 수준과 인식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에 관한 시기별 언론 보도내용 분석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 전․후 인식의 변화룰 통해 원자력 인식에 있어 언론 보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초등교사들의 원자력에 관한 지식 수준과 인식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원자력에 관한 언론 보도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2011년 4월 30일까지 주요 신문사와 방송사의 원자력 관련 보도기사를 수집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 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 169명을 대상으로 원자력에 관한 지식 정도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의 원자력에 대한 지식 수준은 낮았으며, 지식 수준과 인식의 관계는 미비하였다. 원자력 지식을 묻는 23문항 중 정답 개수의 평균은 전체 6.99이었으며 인식을 묻는 10문항을 점수화하여 평균을 구해본 결과는 2.75로 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원자력에 대한 지식과 인식 사이의 상관도는 -.213으로 지식수준과 인식은 관계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전후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났다. 1, 2차의 설문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원자력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해졌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신문사와 방송사별 보도 경향이 원자력에도 나타났으며, 보도내용에 따라 원자력 인식이 영향을 받았다. 또한 일본의 ...
저자 | 구정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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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 |
발행연도 | 201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44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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