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수적합화를 통한 문제해결학습이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problem solving learning through instructional adaptation in the inclsive education environment on disability acceptance attitude of non-disabled students 원문보기


정미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이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수적합화를 통한 문제해결학습이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H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비장애학생 25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3년 9월 2일부터 10월 11일까지로 매회기 40분씩 주 2~3회 6주간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1-2학년군 국어2 교사용지도서를 참고로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오원석(2008), 하성수(2008)가 사용한 장애수용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평균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PC+21.0 for Windows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하고, 95%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미옥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7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318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